〔인터뷰〕 권국상 예산군의장,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우선"
〔인터뷰〕 권국상 예산군의장,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우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2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와 화합을 중요시하는 선진의회 구현 위해 노력

권국상 예산군의회 의장은 20일 인터뷰를 통해 “군민과 함께하는 예산군의회상을 실현하고 지방자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국상 예산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여기에 “집행부의 정책에 대해서는 질타보다는 견제와 대안제시하고, 소통과 상생의 협력 관계를 돈둑히 하여 신뢰와 화합을 중요시하는 선진의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선할 부분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군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최우선을 두는 의정활동을 펼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중심의 의정활동도 활발히 전개하여 군정에서 추진하는 주요사업장를 비롯해 민원이 제기되는 곳을 일일이 확인하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는 등, 앞으로 군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더 면밀히 파악하여 군정에 반영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본지 기자는 지난해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지방의정봉사대상을 수상한 권국상 의장을 만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1. 후반기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와 소회는?

먼저, 부족한 제가 지난 1년 반 동안 의장으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민의 성원과 기대 속에 출범한 제7대 예산군의회는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라는 최우선 과제를 목표로 삼고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특히, 서부내륙권광역관광계획사업에 포함되는 덕산온천 휴양마을 조성사업과 충청 유교문화권 개발사업 거점사업인 추사서예 창의마을 조성사업 등에 대해 국비확보에 집행부와 함께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저를 비롯한 10명의 동료 의원들은 군민의 편에서 민의를 대변하고, 군민들과 소통을 위해 예산군이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대화하고 현장을 직접 찾아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크게 듣고 의견을 수렴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에 최선을 노력을 다했습니다.

2. 올해 의회가 반드시 풀어야 할 현안 사업은?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사업,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사 신설사업 등 지역 현안사업에 지역민의 요구사항을 반영될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예산군이 새롭게 한 단계 도약하는 한해가 될수 있도록 기업유치에 의회에서도 앞장서겠습니다.

특히 "예당호와 덕산온천을 양대 축으로 하는 관광사업으로 예당호 출렁다리, 예당호착한농촌체험세상, 내포보부상촌조성사업, 유교문화권사업, 곤충박물관건립을 적극 추진해 관광사업을 선도해나갈수 집행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지방자치분권 개헌에 반영되어야 할 내용은?

최근 경제의 복잡성과 무한경쟁 체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방분권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습니다. 지방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역 특성이 고려돼야 할 세부적인 문제까지 해당 지방정부와 논의 없이 결정하고, 국가사무 재정부담을 지방에 전가해 지방재정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헌법에 지방정부의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등 4대 지방자치권을 각각 규정하여, 주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어 지방정부에 직접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지방자치분권 개헌이 되어야 합니다.

4. 남은 임기동안 의정활동과 계획은?

남은 임기동안 오직 군민만을 생각하며 섬기는 자세로 군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군정의 균형발전을 통해 사랑과 기대에 부응하는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고 선진의정을 구현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의회의 주요기능인 주민대표기관으로서의회 본연의 활동을 충실히 이행함은 물론 한층 더 나아진 열정적인 현장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의에 충실하고 책임의회를 만들어 군민의 복지증진과 지역 발전에 끊임없이 노력하며, 군민들과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여 신뢰 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5. 6.13 지방선거 출마 계획은 ?

현재는 제게 맡겨진 소명에 충실하면서 예산군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시기가 도래되면 군민과 소통하고 교감하여 7선에 도전하겠습니다.

6. 끝으로 군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우리 예산군의회 의원들은 충남의 중심이 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복지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여기에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군민들의 사랑속에 더욱 성숙한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민의의 대변자로 민생현장을 살피고 지역발전을 위한 노력과,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군민의 복리증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