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의회 원구성, 당내 민주주의 절차 지침
민주당, 지방의회 원구성, 당내 민주주의 절차 지침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8.06.1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 의원들과 결탁해 의장 및 부의장 당선 시도 행위 최대 제명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어느 때보다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들을 많이 배출하면서 지도부가 내부 단속에 적극 나섰다.

박범계 수석대변인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보도자료를 내고 광역 및 기초 의회에서 의장과 부의장 선출 등 본격적인 원구성 작업이 당내 민주주의 절차를 따를 수 있도록 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장과 부의장 후보는 해당 시·도당위원장 (광역의회), 지역위원장 (기초의회)의 참관 하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원들이 민주적으로 선출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시·도당과 지역위원회는 이 과정에서 금권·향응 제공이나 타당과의 비정상적인 야합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원들은 이렇게 선출된 의장과 부의장 후보가 본회의에서 선출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야할 의무가 있다"며 "만약 민주당 내부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가 타당 의원들과 결탁하여 의장 및 부의장 당선을 시도하는 행위는 최대 제명에까지 처해질 수 있는 명백한 해당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밖에도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의장 및 부의장 선출 절차가 완료된 후 본회의 과정에서 타당 후보를 지원하는 행위 또한 해당 행위이며 징계 대상에 포함된다.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지침을 전국 시·도당 및 지역위원회에 전달했다.

모든 민주당 소속 광역 및 기초 의회 의원들은 이와 같은 당의 지침을 준수해야 할 것이며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격하게 처리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엄중 경고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