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
원자력硏,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07.1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성자 및 양성자 이용한 기술을 전력반도체 분야로 확대코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중성자 및 양성자를 이용한 기술을 전력반도체 분야로 확대하고 관련 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2018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을 18일 연구원에서 개최했다.

2018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 현장 사진

전력반도체는 대표적인 미래 성장산업인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일 뿐만 아니라 풍력, 태양광 발전 등 차세대 에너지로 주목받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에도 사용된다.

고속중성자 및 양성자를 이용하면 반도체 내부에 안정되고 균일한 격자 결함을 발생시켜 반도체 소자의 스위칭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연구원은 전력반도체 생산을 위한 중성자 도핑 기술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18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 진행 모습

이 날 워크샵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KEC 등 전력반도체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해 국내 전력반도체 기술 현황, SiC 전력반도체 특성,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와 양성자가속기의 활용 방안, 전력반도체 신뢰성 검증 등 최신 기술동향과 정보를 함께 공유했다.

2018 전력반도체 기술 워크샵 현장 단체사진

임인철 방사선과학연구소장은 “전력반도체는 원자력 기술이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기초과학 역량을 강화해 미래형 신산업을 발굴하고 국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앞장서는 연구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