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승구 의장, “예산군의회 청사진은?”
〔인터뷰〕이승구 의장, “예산군의회 청사진은?”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9.1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적인 대안 제시하는 의회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

예산군의회 8대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자유한국당 이승구 의장은 5대 의회에 첫 입성해 내리 8대까지 당선된 4선의 중진 의원으로 큰 역할이 기대되는 의장이다.

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이승구 의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에서 “12년 의정활동에서 얻은 다양한 정치적 경험을 살려 정책에 반영시키고 집행부의 견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개선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의원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의무를 저버리는 일이 없도록 기본에 충실한 의회상을 정립하고, 군의원들이 함께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민의 눈높이에 맞는 선진 의정활동으로 군민과 발맞춰 나가며 더 큰 성장을 보이는 군의회의 모습을 보여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다음은 이승구 의장의 일문일답이다.

- 계획하고 있는 예산군의회 청사진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성숙하고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의회부터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변화에 적극 앞장서고 신뢰받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서 원칙과 소신 있는 감시 견제, 그리고 주민소통을 통한 알권리 보장으로 발로 뛰는 현장의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 예산군의 시급한 현안과 군의회 역할은?

모든사업이 다 우선시해야 할 중요사업이지만 각 사업마다 특성과 시기가 있습니다. 중점사업으로 분류, 추진된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사(장래역)신설과 서부내륙고속도로 문제는 매우 중요한 숙원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의회는 집행부와 협력할 것은 적극 협력하면서 견제와 감시역할을 철저히 해 나아갈 것입니다.

진정한 지방자치 완성을 위해 책임을 다하고 생산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야당과 어떻게 협치 할 것인가?

선거후 의원간 다소 상충되는 부분이 있었지만, 원구성과 개원식이 끝나고, 제8대 전반기 의회가 출발 하였습니다.

의회운영의 가장 중요한 것은 화합이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정당이나 이념의 차이 등으로 인한 의회 내부의 갈등이 우려되는 부분인데, 이 문제의 예방을 위해 의원들이 서로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자리와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의장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군의원 모두가 당리당략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소신껏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의회 내부의 소통에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의원간 화합하고 상생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의정 철학은?

봉사자로서의 ‘나다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관은 뚜렷하되 대화와 타협 등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의원 본연의 자세는 군민을 대변하는 것이므로 바른 의정만이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고 4년 후 평가를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임무를 소홀히 한다면 그 즉시 군민들로부터 질타를 받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군민의 의정참여를 많이 이끌어내고, 균형 있는 지역개발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할 것은 적극 협력하면서 견제와 감시역할을 철저히 해 나아갈 것입니다.

진정한 지방자치 완성을 위해 책임을 다하고 생산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살기 좋은 예산을 만들어 충남의 중심지역이 되는 역동적인 예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군민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뜻을 높이 받드는 의정활동을 펼쳐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연구 활동을 통해 소통과 화합하는 상생의회를 만들어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올바른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오직 군민만을 생각하며 군민을 섬기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한 소신있는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 예산군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

의회는 주민의 대표 기관이며, 의원은 주민여러분의 대표자입니다. 의정발전을 위한 고견이나 개인적인 애로사항, 민원사항 등에 대한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소통하고 귀 기울이는 예산군의회가 되겠습니다.

또한, “군민과 소통하는 예산군의회 실현”의 의정구호처럼 군민들과는 늘 함께 소통하고 동료의원들과는 정당을 떠나 서로 화합하고 상호 소통하여 대화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항상 열려 있는 예산군의회가 되고자 합니다.

끝으로, 군민의 뜻을 따라 더욱 낮은 자세로 민심에 다가가 군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군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승구 의장 프로필>

▲4선의원(5,6,7,8대) ▲(전)충남방적 서무과장 ▲(전)신례원 로타리클럽 회장 ▲(전)예산군 볼링연합회장 ▲제5대 예산군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제6대 예산군의회 후반기 부의장 ▲제8대 예산군의회 전반기 의장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