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포항~삼척 최장 옥원터널 관통
동해선 포항~삼척 최장 옥원터널 관통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10.1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공단, 무사고·무재해 관통...64개 터널 중 가장 길어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 사업의 64개 터널 중 최장(最長)터널인 옥원터널(길이 5.63km)을  11일 무사고·무재해로 관통했다고 밝혔다.

김상균 이사장이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 옥원터널 관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옥원리와 임원리를 연결하는 옥원터널은 연약한 점토나 바위 조각으로 지층이 이루어지고, 다량의 용수가 발생하는 등 어려운 작업 여건이었으나, 발파 굴착을 최소화하고 완벽한 안전 및 품질관리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

  또한, 옥원터널은 ’15년 9월 굴착작업에 착수해 총 48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37개월 동안 연 투입인원 약 11만2116인의 근로자와 지역 중소업체의 건설장비 2만1000여 대를 투입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한편, 철도공단은 총사업비 3조 2400억 원을 투입하여 동해선 포항∼삼척 간 166.3km 철도를 건설 중에 있으며, 2020년 개통예정이다.

김상균 이사장(왼쪽에서 7번째)과 공사관계자들이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 옥원터널 관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현재 부산에서 강릉까지 6시간(고속버스 기준)이 소요되나 3시간 30분으로 약 150분 단축되고, 강릉선(원주∼강릉)과 연결되는 등 환동해안권 간선철도망이 구축되어 철도 수송효율 극대화와 지역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옥원터널 관통식에 참석한 김상균 이사장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한 공사관계자들 덕분에 포항∼삼척 철도 최대 난공사 구간인 옥원터널을 안전하게 관통했다”며, “2020년 적기 개통하여 동해안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