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김종서장군 역사테마공원 조성 ... 293억원 투입"
세종시, “김종서장군 역사테마공원 조성 ... 293억원 투입"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11.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완공… 내년 예산 66억 편성 교육체험 및 휴게시설 등 배치

이춘희 세종시장은 15일 브리핑을 통해 “김종서장군 역사테마공원 조성에 293억원 투입, 2021년 완공 목표로 내년부터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브리핑 하는 이춘희 세종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세종시민들이 자랑스러워하고 살아 있는 역사 교육의 현장,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힐링의 명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역사문화도시인 공주시와 함께 관광루트 개발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김종서장군 묘역(세종시 장군면 대교리 소재)을 역사 교육과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묘역과 그 주변을 역사공원으로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역사테마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까지 293억원(부지매입비 178억, 조성비 115억)을 투입하여 8만4,477㎡ 규모로 공원을 조성하고 그 안에 추모제향공간, 중앙광장, 각종 교육체험 및 휴게시설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그동안 1단계 사업으로 2016년부터 50억원을 투입하여 묘역을 정비하고 사당, 재실 등 추모제향 공간을 조성해왔으며, 올 11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조감도 ①장군 명상의 숲 ②장군 군영체험장 ③관리동 ④육진 놀이마당 ⑤중앙광장(야외공연장) ⑥김종서장군 묘 ⑦수목원 ⑧사당, 재실 ⑨생태숲체험장 ⑩생태연못 ⑪광장 ⑫주차장

2단계 사업은 2021년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토지매입과 광장 및 체험장, 쉼터 조성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내년에 토지보상(60억원), 공원조성 기반공사(6억원) 등을 진행하기 위해 66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였다.

김종서장군 묘역 인근에 사당 및 재실을 건립하여 추모 제향 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군영체험장 등 차별화된 체험공간을 배치한다.

쉼터와 힐링공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변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수목원과 생태연못을 조성하고, 김종서장군을 주제로 한 북방개척 전투 조형물 등 특화된 경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방문객들이 장시간 머물 수 있는 체류형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가족단위 피크닉장과 힐링·휴식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을 활용하여 ‘여진족 장수 잡아보기’(김종서 장군의 6진 개척에 착안)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앙광장에는 판소리 공연, 조선시대 군대 출정식, 김종서 장군 애니메이션 상영 등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