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국 의장, "지방분권시대, 의회 지위 향상해야"
유병국 의장, "지방분권시대, 의회 지위 향상해야"
  • 내포=김윤아 기자
  • 승인 2018.12.0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공감 끌어내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은 6일 강원도 원주에서 개최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5차 임시회에서 "지방분권 시대에 걸맞은 의회 지위 향상"을 정부에 주문했다.

유병국 의장이 6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의회 지위를 향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서 유 의장은 △지방의회 의정기능 강화를 위한 의회사무처장 등 직급개정, △광역의회 의장표창에 따른 관련규칙 개선, △행정사무감사 관련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 촉구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시도의회 의장들의 적극적 공감과 지지를 얻었다.

유 의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자치분권’을 진행 중에 있다”며 “날이 갈수록 비대해지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지방의회의 조직과 위상, 관련 법령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다”고 강조했다.

유병국 의장은 “광역의회가 광역의회답게 바로 서려면 우선 그에 걸맞은 조직을 갖추어야 한다”며 “전국 광역의회 사무처장의 직급을 1급 일반직 지방공무원으로 통일하고, 사무처 담당관 직급 또한 3급 일반직 지방공무원으로 상향 조정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유 의장은 “공무원들을 향한 의장의 권위가 바로 서야 의회 전체의 권위가 바로 설 수 있다”고 강조하고 “광역의장이 수여하는 표창은 혜택이 없어 공무원들이 체감하는 표창의 가치가 낮다”고 지적하며 “의장 표창에도 징계를 경감하는 효력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의장은 “정부는 말로만 지방분권을 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지방의회의 위상이 바로 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대정부 건의를 통해 행동을 이끌어 낼 것”이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