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이춘희 세종시장
〔신년사〕이춘희 세종시장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1.01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32만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행정수도 완성과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새로운 여정이 힘차게 시작되었습니다.

이춘희 세종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100년전 이땅의 국민들은 일제의 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3‧1만세운동을 벌였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은 중국으로 망명하여 임시정부을 세우고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100년이 되는 올해 우리 세종시는 자주독립의 의미를 가슴깊이 새기고 국민주권을 더욱 발전시켜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를 꽃피우겠습니다.

올해 우리시는 세종시민과 함께 손을 맞잡고 미래를 위해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지난해 저는 세종시민의 위대한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해 세종시민과 시의회, 집행부가 함께 노력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대통령 개헌안에도 그 내용이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국회를 세종시에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를 정부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종시민들의 간절함과 열정이 이뤄낸 성과입니다.

행정수도라는 원대한 목표가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여러 현안들을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종시 이전하고, 국회 세종의사당을 조성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하겠습니다.

대통령께서 정부부처와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2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진정한 자치는 미흡한 실정입니다.

우리시는 시정 3기 핵심과제인 ‘시민주권특별자치시’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지난해 시민참여기본조례를 제정하였으며, 주민들이 예산을 쓸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자치분권특별회계도 설치하였습니다.

올해는 시민이 스스로 지역 현안을 찾아서 해결하는 주민자치회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설립하여 마을공동체를 집중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시민과 전문가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시민주권회의를 본격 운영하는 등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우리시에서 시범실시하는 자치경찰제가 제대로 뿌리 내리릴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를 마련하고 지방경찰청을 신설하는 데 긴밀하게 협력하겠습니다.

세종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입니다. 부모들의 육아부담을 덜고,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22개소를 확충하겠습니다.

우리시의 자랑인 공동육아나눔터 2개소를 확충하여 이웃과 함께 아이를 키우는 세종형 돌봄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초‧중‧고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시행에 이어 올해는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 을 무상지원하여 학부모 부담도 낮추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도 돌보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를 확대 설치하고, 치매 전담형 주야간보호센터를 개관하여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지난해 우리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되고,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스마트시티 ISO 국제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올해는 스마트시티 조성이 본격화됩니다. 스마트시티와 연계하여 미래차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스마트시티와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수행하겠습니다.

일자리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고, 개개인에게는 삶의 기반입니다. 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운영하고, 고용창출 우수기업 인증제를 확대하여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겠습니다.

테크노파크 설립, 세종 창업키움센터 개소,농업벤처 창업빌 조성, 청년 창업공간 확대를 통해 투자와 창업이 활발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주거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변화된 환경을 반영하여 노선을 개편하고, 대중교통 소외지역 편의를 증진시키겠습니다. 뉴어울링자전거 보급을 확대하고, 공영전기자전거를 새롭게 도입하겠습니다.

시민안심보험을 도입하고, 안전도시위원회와 안전보안관을 통해 안전취약지역의 현장점검 강화하겠습니다. 소방시설와 장비를 확충하고, 현장인력 역량을 강화하여 시민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미세먼지대책위원회를 운영하여 실효성 있는 저감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종아트센터와 향토유물박물관 건립을 본격화하고, 시청자미디어센터도 운영하겠습니다.

금강스포츠공원을 조성하고, 공공체육시설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스포츠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세종시는 균형발전의 상징 도시입니다. 지역 내 균형발전을 좀 더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청춘조치원 사업 65개 과제 중 31개 과제를 마무리했고, 로컬푸드 운동을 시작한지 3년여 만에 총매출액 500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올해는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와 면지역 도시재생 및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통해 읍면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3∙4호점 건립을 추진하고, 공공급식지원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지방정부와의 상생발전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행정협력을 강화하고, 1+10 혁신도시 연대회의를 개최하여, 지역주도 혁신성장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충청권 자치단체와 손을 맞잡고 상생을 위해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32만 세종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가족 여러분!

세종시는 우리만의 도시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투자하고 만드는 대한민국 대표도시입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선도하여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가야 합니다.

함께 새롭고 희망찬 세종시대 시대를 만들어 갑시다. 기해년 새해 함께 힘을 모아 시민주권특별차치의 꽃을 활짝 피웁시다.

올 한 해 시민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 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