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돼지띠 기해년의 의미
황금 돼지띠 기해년의 의미
  • 허정 이상엽
  • 승인 2019.01.08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동물로 상징되는 매년의 띠는 역원(曆元)인 동지(冬至)를 기점으로 바뀐다.

동짓날[冬至]을 갑자년, 갑자월, 갑자시로 역원(曆元)을 삼았다는 사실이 부정되지 않는 한, 2019 기해년 돼지띠는 2018년 12월 22일 동지(冬至)부터 시작되었다고 단정할 수 있다.

따라서 2018년 양력 12월 22일 6시 54분 동지(冬至)부터 2019 기해(己亥)년 황금 돼지띠로 사주팔자의 새해[年柱]를 정해야 된다. 2019년 양력 2월 4일 11시 43분부터 기해년 돼지띠로 사주팔자의 연주(年柱)를 정해야 된다고 하는 것은 근거 없는 엉터리 주장이 된다.

이런 사실은 사주학 석사와 박사를 양성하는 모 국립대학 역리학과에서 언론에 제시한 사주팔자 입춘(立春) 연주(年柱:새해) 기준에 대한 근거문헌이 동지(冬至) 연주(年柱) 기준에 대한 근거문헌으로 확인 보도되었고,

또 역술인 시험과 자격증을 관장하는 모 운명철학인협회에서 언론에 제시한 사주팔자 입춘(立春) 연주(年柱) 기준에 대한 근거문헌 역시 동지(冬至) 연주(年柱) 기준에 대한 근거문헌으로 확인 보도된 사실 등을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그런데도 일부 사주 명리학 석사, 박사들은 아무런 근거문헌도 제시하지 못한 채, 아직도 “사주명리학계에서는 입춘을 기준으로 새해를 정한다. 음력 또는 양력 1월 1일이 지났어도 입춘이 지나지 않으면 새해로 보지 않는다.”라는 그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반복한다.

인간의 운명을 연구하는 사주 명리학자라면, 진정한 사주 명리학 박사라면 사주팔자 입춘 연주(年柱:새해) 기준에 대한 명확한 천문학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아무런 천문학적인 근거문헌도 제시하지 못한 채, ‘사주 명리학은 기후학(氣候學)이기 때문에 입춘(立春)으로 사주팔자의 연주(年柱:새해)를 정해야 된다.’라고 주장하는 것 등은 혹세무민 행위가 분명하다고 생각된다. 1년의 기후(氣候)는 동지(冬至)에서 처음 생하고, 1일의 기운은 00 시점[정자시]에서 처음 생한다는 사실은 초보 사주 명리학자들도 다 아는 기본 상식이기 때문이다.

년과 일의 기운[氣候]을 주관하는 태양이 1년 12달 동안 운행하는 황도 12궁[黃道十二宮]과 1일 12시간 동안 운행하는 황도 12궁은 같은 황도궁(黃道宮)이 된다.

그러니까 동짓달[子月]인 대한(大寒)과 소한(小寒) 사이에 태양이 운행하는 황도궁(黃道宮)과 자시(子時)인 23시와 01시 사이에 태양이 운행하는 황도궁(黃道宮)은 같은 황도궁(黃道宮)이 된다. 그래서 인월(寅月)인 입춘(立春)과 경칩(驚蟄) 사이에 태양이 운행하는 황도궁(黃道宮)과 인시(寅時)인 03시와 05시 사이에 태양이 운행하는 황도궁(黃道宮) 또한 같은 황도궁(黃道宮)이 된다. 따라서 일부 학자의 주장대로 사주 명리학이 기후학(氣候學)이라면, 사주팔자의 일주(日柱)는 00 시점[정자시]으로 정하고, 사주팔자의 연주(年柱:새해)는 반드시 동지(冬至)로 정해야 된다.

사주팔자 입춘 연주(年柱:새해) 기준이 오류라는 사실은 고대 중국 왕조시대의 새해 기준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입춘으로 새해를 정한 하(夏)나라 시대에는 인시(寅時) 즉 03 시점을 기준으로 날짜[日]의 시작을 정했고, 소한(小寒)으로 새해를 정한 상(商)나라 시대에는 축시(丑時) 즉 01 시점으로 날짜[日]의 시작을 정했으며, 동지(冬至)로 새해를 정한 주(周)나라 시대에는 정자시(正子時) 즉 00 시점으로 날짜[日]의 시작을 정했다. 현 사주 명리학계와 같이 새해는 입춘(立春)으로 정하고 날짜[日]의 시작을 정자시(正子時) 즉 00 시점으로 정한 왕조시대는 없었다.

사주팔자 입춘 연주(年柱:새해) 기준 오류로 인하여 동지와 입춘 사이에 출생한 우리 국민 약 600만 명은 자신의 출생 띠도 정확히 알지 못하고 평생을 산다. 그리고 동지와 입춘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은 길일과 흉일 뒤바꾸어 선택했고, 또 나쁜 궁합과 좋은 궁합, 나쁜 묘터와 좋은 묘터, 나쁜 집터와 좋은 집터를 뒤바꾸어 선택하게 했다. 특히 좋은 사주팔자를 가진 자녀를 얻기 위해 동지와 입춘 사이에 택일을 하여 제왕절개 분만을 한 경우 자연분만보다도 더 나쁜 사주팔자를 가진 자녀를 얻은 사람이 비일비재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저런 피해 사실을 고려하면 사주팔자 새해[年柱]기준 오류는 시급히 바로잡혀야 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