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갈등관리 조직 신설 필요"
"대전시 갈등관리 조직 신설 필요"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4.3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공감연구소-대전세종연구원 정책토론회 개최
"市 공공갈등 시스템 구축 및 제도화 방안 마련해야"

대전시에 갈등관리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도시공감연구소와 대전세종연구원이 30일 개최한 ‘민선 7기 대전시 공공갈등의 체제구축 및 제도화 방안’ 정책토론회 모습.
도시공감연구소와 대전세종연구원이 30일 개최한 ‘민선 7기 대전시 공공갈등의 체제구축 및 제도화 방안’ 정책토론회 모습.

도시공감연구소(소장 김창수)와 대전세종연구원이 30일 개최한 ‘민선 7기 대전시 공공갈등의 체제구축 및 제도화 방안’ 정책토론회에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홍수정 서울시 갈등조정관이 실제 서울시의 선제적 갈등관리 사례와 성과를 소개하면서 주제 발표를 시작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최병학 한국갈등관리학회 회장은 “대전시에서 공공갈등관리가 중요하다고 한다면, 조직을 통해 업무에 반영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의 갈등조정담당관 부서와 충남도의 공동체정책관 하부 조직인 갈등정책 부서의 갈등관리 현황 및 실적 등을 설명하며 대전시의 갈등관리 조직 신설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갈등관리 시스템 정착의 이유로 최근 논란이 됐던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를 둘러싼 갈등을 예로 들며, 시스템이 구축됐으면 다양한 논리 개발을 통해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었음을 시사했다.

토론회 패널이 진행한 토론에서도 공공갈등 해소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손희역 대전시의원은 “공공갈등의 해소를 위한 지자체의 역할로는 갈등의 이해당사자 사이를 조율할 중재자 역할이 필요할 것”이라며 “이러한 역할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계획적인 정책 집행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손 의원은 “법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갈등에 대한 사전 예방과 해결을 유도하고, 행정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정책을 실시하는 정부기관, 공공기관과 다수의 주민간 상생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종합 토론에는 이준건 한국갈등관리연구원 이사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손희역 대전시의원, 김태명 한남대 명예교수, 최한규 전 충남북부권갈등관리운영위원장, 이광진 대전경실련 기획위원장,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