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오세현 아산시장, 교육, 복지, 문화 분야 행정력 집중
〔인터뷰〕오세현 아산시장, 교육, 복지, 문화 분야 행정력 집중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7.08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도시 아산의 미래, 항상 사람이 중심이 될 것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 촘촘한 복지시책 시행

민선 7기 아산은 지난 1년 동안 ‘현장 중심의 생활행정’을 기본으로 기업하기 좋고 일자리가 넘치는 아산, 50만이 살아도 넉넉하고 쾌적한 명품 도시, 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도시, 시민중심 먹거리 자족도시를 목표로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 달성의 초석을 다져왔다.

인터뷰하는 오세현 아산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인터뷰하는 오세현 아산시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오세현 아산시장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다가오는 2년차에는 “행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교육, 복지, 문화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도시 아산의 미래는 항상 사람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1,167억원 규모의 ‘온양원도심 도시재생뉴딜사업’과 110억원 규모의 ‘주차환경 개선사업’ 공모 선정으로 원도심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저소득층 생활안정 및 탈빈곤 지원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 촘촘한 복지시책을 시행 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무엇보다 공정한 과정을 통해 시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시정을 펼칠 것을 약속한 오세현 아산시장과 일문일답이다.

- 취임 후 1년 소회

민선7기 아산은 50만 자족도시를 향한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을 시정 구호로 정하고, ‘시민 중심의 현장 행정’을 기본 방침으로 정했다.

지난 1년간 1200회 이상의 공식행사에 참석하며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 곳곳에 반영했으며, 국도비 확보 및 우리 시 숙원사업의 해결을 위해 중앙부처, 청와대, 국회 등을 방문하는 등 발로 뛰려 노력했다.

공정한 인사와 직무성과평가제 공개 인터뷰 도입 등을 통해 일, 성과, 능력 중심의 조직문화도 조성하려 했다.

다만, 지방자치분권 강화는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지표 중 하나임에도 지난 1년간 보여준 지방분권 개혁의 속도는 더디기만 해 아쉽기도 하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시민과 동행하는 기초자치단체에 권한과 책임이 부족한 현재의 지방자치제도가 안타깝다.

‘자치분권 실현이 지방정부 미래다’고 참석자들과 함께 결의하는 오세현 아산시장
‘자치분권 실현이 지방정부 미래다’고 결의하는 오세현 아산시장(우)

- 아산시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끌 사업이나 구상이 있다면?

아산시는 2014년 30만명을 돌파해 현재 34만에 이르렀다. 평균연령 39.1세의 젊은 도시일 뿐만 아니라, 출생률과 인구증가율도 충남도 1위다. 고령화 비율도 상대적으로 낮으며 일자리 질도 높아 여러 면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다.

민선7기 아산은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 원도심 재생과 신도시 개발, 교통망 등의 SOC 확충과 같은 정책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중이다.

기업유치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과 그에 어울리는 정주 여건 조성은 민선7기 아산의 핵심 과제다. 백화점, 종합병원 등이 들어서기 위해 필요한 시내권 인구 30만명 유입을 위해 신도시 개발과 원도심 재생 등의 체계적인 도시개발도 착실히 진행 중이다.

시에서 추진 중인 6곳의 도시개발사업 구역 중 월천지구, 온천지구, 신정호지구는 금년 3월에 준공되며, 배방지역의 꾸준한 발전과 함께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간 균형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간에서 추진 중인 10곳의 도시개발사업 중 민선7기 내 준공예정인 신인지구와 남산2지구는 난개발 방지와 낙후된 지역에 대한 우선개발이 가능할 것이며, 현재 LH에서 추진 중에 있는 아산탕정지구택지개발사업이 2021년 준공되고, 지난 5월 30일부터 주민공람을 시작한 아산탕정2지구가 2026년 준공되면 아산은 전국 어느 신도시와 견줘도 손색이 없는 명품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아산시 교육정책이 많이 바뀐다는데 그 구상은?

지금까지 아산시의 교육정책은 ‘교육을 위해 떠나는 도시’에서 ‘교육을 위해 찾는 도시’를 목표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국가적으로 저출산·고령화 등 시대변화에 따른 교육정책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지역의 여건에 맞는 시의 주도적 역할에 대한 시민의 요구는 커져만 가고 있다.

이에 민선7기 아산은 교육정책의 비전을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교육 도시 아산’으로, 교육정책 목표는 ‘현재가 행복한, 내일이 희망찬 교육정책 지원’으로 잡았다.

아산의 교육정책은 아산교육 비전 선포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두 가지 큰 방향 속에서 추진하려 한다.

첫 번째로 시에서 제공하는 교육 관련 혜택을 소수의 장학생에서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혜자 대상에 변화를 주고자 한다. 이는, 학령기 인구 격감으로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 수가 줄어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두 번째는 교육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로탐색 지원 등 교육청과 차별화된 지자체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핵심 추진과제로 청소년재단 설립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청소년 정책을 수립하고, 하반기 개관되는 청소년 문화의 집, 진로코칭센터에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미래장학재단의 지원 대상 범위를 넓혀 소수 장학생에서 다수의 일반학생 또는 특기 장학생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현장 위주의 시정을 중요시 하는데 있는데 그 이유는?

문제도 답도 현장에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도 시민이 원하는 일이라면 해결책을 찾고,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것이 기초자치단체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시장을 하겠다고 나섰을 때 아산시민들이 가장 먼저 전한 말은 “밖에서 맘껏 숨 쉬고 뛰어놀고 싶다”였기에 미세먼저 저감 대책을 주요 공약으로 채택한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특히, 아산시는 타 지자체에 비해 성장의 속도가 빠르며, 그와 비례하여 여러 성장통이 발생하고 있다. 끊임없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민 간 갈등에 따른 집단민원은 시장인 저를 포함한 공무원의 현장·시민중심 행정을 통해 최대한의 해결점을 찾으려 한다.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시에서 추진하는 공공시설물 건축의 행정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시민의 욕구를 적기에 만족시키는 것도 민선7기 주요 정책과제 중 하나다.

- 중점적으로 추진한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우리 시 대표적 성장동력 확보사업을 위한 국비확보 성과로는 1152억 규모의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적합사업으로 선정된 온천을 활용한 재활 헬스케어 힐링스파 다각화 사업, 110억 국비를 확보한 온양전통시장 내 주차타워 건립 등을 들 수 있다.

강소특구 지정 및 천안아산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등 아산시 산업구조 다각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민관합동 기업유치지원단과 경제협력협의회 출범도 빼놓을 수 없다.

주요 공약인 5만개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했다. 민선7기 출범 후 착공에 들어간 탕정일반산업단지, 염치일반산업단지,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 등 3곳의 산업단지를 포함해 유망기업 유치를 위한 10곳의 산업단지를 조기 준공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 중이다.

지난 1년간이 더 큰 아산으로 향하는 50만 자족도시 인프라 조성에 필요한 양적성장에 집중했다면, 다가오는 2년차에는 행복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교육, 복지, 문화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하고자 한다.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도시 아산의 미래는 항상 사람이 중심이 될 것이다. 갈수록 심화되는 양극화 문제는 비단 아산시만이 아닌 전국적인 문제로 공동체의 붕괴를 불러오고 있다. 공동체를 지키는 것은 공공의 가장 큰 책임이기에 성장과 복지가 함께 가는, 나누면서 커지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다양한 복지정책에 대한 시비 부담으로 재정압박이 크지만, 아산孝세트 지속지급,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및 생활 안전지원, 노인·장애인 자립을 위한 일자리 확대, 70세 어르신 버스비 무료추진, 민간·가정 어린이집 복지확대, 저소득층 생활안정 및 탈빈곤 지원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는 촘촘한 복지시책을 시행하겠다.

민선7기는 민선 5·6기 훌륭했던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성장 속 삶의 질 향상 정착을 통해, 50만 자족도시를 만들 것이다.

공정한 과정을 통해 시민 모두가 행정의 결과물에 대해 납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원칙과 기준에 따른 행정으로 시민이 신뢰하는 공공기관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