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음악철학 도서 출간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음악철학 도서 출간
  • 김남숙 기자
  • 승인 2019.09.0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지난달 30일 음악철학 도서 『음(音)은 사람의 마음에서 생겨나는 것이며, 악(樂)은 마음의 움직임이다』(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를 출간했다.

가정의학과_김종성교수
가정의학과_김종성교수

가정의학과 교수이며 알코올 연구의 권위자인 김종성 교수는 이번 신간에 음악철학 분야의 가장 오래된 동양고전 『예기(禮記)』의 ⌜악기(樂記)⌟ 편을 완역하여 수록하고, 40년 전 의과대학에서 록밴드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한 경험과 1565년에 퇴계가 쓴 도산십이곡 가사를 <그분들이 가신 길 / The Way They’ve Gone> 국민노래로 작곡한 경험 등을 현장감 있게 서술했다.

김 교수는 책을 통해 “음악은 동양철학에서 매우 중요시하는 마음공부의 한 분야”라며, 본인의 경험을 통해 얻어낸 음악활동의 의미를 “삶에 대한 정성과 열정을 마음에 심는 작업”이라고 말했다.

책 표지 QR 코드를 스캔하면 퇴계선생의 노래를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부른 라이브 동영상과 연구실에서 직접 연주한 묵상용 동영상을 연결했다. 이 노래는 여러 매체에 소개된 바 있으며, 최근에 안동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유튜브에 공개되기도 했다.

음악철학도서_표지
음악철학도서_표지

김 교수는 안동도산서원과 대전진잠향교에서 <성리학과 음악>, <성리학과 뇌 의학>에 대해 강연 중이며, 성리학과 의학을 융합하여 『의사가 만난 퇴계 5판』, 『마음이 편하지 않을 때는 한 걸음 걸어라』 등의 인문학 도서를 저술하였다.

또한 퇴계사상과 의학을 융합한 철학논문으로 대한가정의학회 학술상을 수상했으며, 퇴계·율곡 철학을 알코올환자 치료프로그램으로 검증해 의학 분야의 SSCI 국제학술지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