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설公, 하수도 준설물처리장치 ‘특허출원’
대전시설公, 하수도 준설물처리장치 ‘특허출원’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11.0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청우이엔이’와 공동연구로 준설물처리장치 성능 대폭 개선

대전광역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설동승)은 하수도 준설물처리장치의 성능을 개선한 ‘로타리틸트 호퍼를 구비한 준설물 처리장치’등 2건의 특허를 등록했다고 4일 밝혔다.

대전시설관리공단
대전시설관리공단

하수도 준설물처리장치는 하수관로에서 수거된 모래, 자갈, 협잡물을 분리․세척하여 건설자재, 복토재 등에 활용하는 친환경 재생설비로 공단은 2014년부터 시설을 가동해 연간 1,365톤(570백만 원)의 재활용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준설물처리장치를 다년간 운영한 결과, 고장이 빈번하고 효율이저하되는 문제점이 나타나 공단과 제작사인 ㈜청우이엔이가 운영 노하우와 제작기술을 공유하여 공동연구를 통해 성능이 개선된 신규방식을 고안했다.

신규장치는 처리시간 지연과 안전사고 요소로 지적된 준설물 하차방법, 분리․세척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한 유압식호퍼, 무빙식 스크린장치 등이 도입된 자동화시스템이다.

공단은 신규방식으로 개선된 준설물처리장치를 지난해 실제 운영하여 처리시간이 3시간에서 30분으로 단축되고, 세척효율도 대폭 향상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공단과 ㈜청우이엔이는 고안모델인 ‘로타리틸트 호퍼를 구비한 준설물 처리장치’와 ‘클라이밍밴드 스크린장치를 구비한 준설물 처리장치’ 2건의 특허를 공동으로 출원․등록했다.

공단 관계자는 “준설물처리장치는 폐기되는 하수도 부산물을 재활용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고도화된 설비”라며, “향후 타 지역에도 도입이 필요함에 따라 특허모델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전국에 공단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