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청장, 총선 가도 '경고등'
황운하 청장, 총선 가도 '경고등'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11.19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퇴 후 총선 출마 시나리오 불발 위기...檢 마라톤 수사에 '발목'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총선 가도에 경고등이 켜졌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

황 청장은 18일 경찰 내부망에 “12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려고 한다”는 글을 올려 명예퇴직 신청 사실을 밝혔다. 대전 중구 지역구 출마를 위해 경찰복을 벗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울산청장 재직 시절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사건 수사로 검찰에 접수된 고소·고발 사건이 그의 총선 출마를 옥죄고 있는 것. 해당 사건은 1년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수사가 진행 중이다.

대통령 훈령인 '공무원비위사건 처리 규정'은 '감사원 및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비위와 관련해 조사 또는 수사 중인 경우 의원면직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정하고 있다. 황 청장이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우선 명퇴가 받아들여져야 하는 데 이에 앞서 검찰의 수사 종결이 선결조건인 셈이다.

이에 황 청장은 최근 검찰에 "수사를 종결해달라"는 진정을 냈다. 관련 수사의 조기 종결을 요청한 것이다. 하지만 검찰의 수용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총선 출마를 예단키 어렵게 됐다.

총선시계가 빨라지면서 시간적 압박에도 직면했다.

황 청장이 총선에 출마하려면 공직선거법상 선거일 전 90일인 1월 16일까지 사퇴해야 하는 데 사퇴시한이 두 달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 송행수 중구지역위원장 등 타후보들은 이미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지만 그는 출발선에도 서지 못하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큰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더구나 자유한국당의 전방위적 압박에 황 청장은 사면초가에 빠진 모양새다. 

한국당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울산시장 관련 수사를 총지휘했던 황 청장을 향해 연일 거센 비난과 맹공을 퍼붓고 있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17일 이영수 대변인 성명을 통해 "검찰수사 종결 요청은 정치경찰다운 모습으로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며 "김 전 시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건은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황 청장은 정치경찰이라는 비난을 받으며 오히려 본인이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신세가 됐다"고 비판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역시 18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황 청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음흉한 정치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난 것"이라며 검찰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그는 "울산시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고 민주주의 꽃인 선거의 공정성을 철저히 유린한 황운하는 제2의 김대업에 비견된다"며 "검찰은 더 이상 수사를 미루지 말고 없는 죄를 있는 것처럼 허위 조작한 황운하씨를 구속하는 것은 물론 배후 실체를 밝혀내 엄벌해 처해달라"고 했다.

검찰이 자칫 수사 종결을 미룰 경우 황 청장의 총선 출마가 물거품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지역 정치권은 검찰의 최종 판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