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사회적 약자 주거환경 개선 '앞장'
태안군, 사회적 약자 주거환경 개선 '앞장'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12.16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자와 장애인 대상 주거환경 개선 사업 추진

충남 태안군이 고령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주거환경 향상을 위해 적극 나선다.

군은 내년 총 사업비 9,100만 원을 들여 고령자 7가구와 장애인 6가구 등 총 13가구의 주택을 개·보수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태안군청사
태안군청사

이번 사업은 사회적 약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지난 2015년부터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까지 총 66가구(고령자 37가구, 장애인 29가구)에게 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내년 사업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준 중위소득 45%초과 50%이하 가구(차상위계층)로, 고령자(65세 이상) 가구의 경우 80세 이상의 자립생활이 가능한 자, 장애인 가구는 지체·뇌병변·시각 장애인 중 정도가 심한 자를 우선 지원하며, 지원대상자가 소유한 주택이거나 임차인의 경우 주택 소유자의 개·보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단 △고령자의 경우 자립생활이 불가능한 자 △유사사업으로 지원받아 주택 개·보수 후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주택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은 올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각 읍·면사무소 주민복지팀을 통해 대상자 신청을 받은 후 연령, 장애등급, 주택 노후불량 정도, 주택면적, 소득정도 등을 기준으로 대상가구를 선정, 2월부터 10월까지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며,

세부적으로는 건축부분(구조물·미장·타일·방수·도색·도배), 설비부분(난방·급수·배수·전기·전화·가스·위생·환기), 편의시설(출입로·경사로·외부화장실)로 나눠 개·보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사회적 약자인 고령자 및 장애인들의 주거수준을 향상해 삶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모두가 함께 더불어 잘사는 태안’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