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 "군민의 목소리 귀기울이겠다"
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 "군민의 목소리 귀기울이겠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1.1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이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하는 데 의회에서도 힘을 보태겠다"

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은 충청뉴스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올 한해에도 6만 3천여 군민의 목소리를 귀기울이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광개토 대사업’을 비롯한 태안 미래 동력을 본 궤도에 올려, 태안이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하는 데 의회에서도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소신과 원칙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민의에 충실 하는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함께 “새롭게 변화되는 환경에 대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직접 현장을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 우리 군의 여러 현안사업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다는 김기두 태안군의회 의장을 만나 지난해 성과와 계획을 들어봤다.

- 지난해 활동에 대한 소회는?

제8대 태안군의회가 출범한지 벌써 1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군민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 속에 지역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온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와 혁신, 그리고 태안군의 발전을 위해 꿋꿋이 걸어왔습니다. 의회가 나아갈 방향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논의하고 보다 따뜻한 의회의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열린 의장실’을 운영하는 등 군민과 가까운 의회 만들기에 앞장섰습니다.

3월에는 8개 읍면을 모두 찾아 군민 의견을 청취하는 ‘찾아가는 태안군의회’를 실시하고 8월에는 농업발전을 위해 관련 기관·단체장들과 토론회를 가져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아울러 상·하반기 현지답사를 통해 총 30개소의 사업지를 살펴보고, 태풍 ‘링링’ 피해농가와 태안읍의 독거노인 가구 및 원북면의 아동복지시설 등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며 군민들의 아픔을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2018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부문 대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리고 연합뉴스 ‘TV 스페셜’ 제80회 ‘위기의 지방의회’ 편에서 모범적인 지방의회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태안군의회가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걸 인정받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군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2018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지방선거부문 대상 받아

- 2020년도 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은?

올 한해도 군민의 입장에서 직접 발로 뛰는 의회상 정립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정례회 및 임시회의 집중도를 높이고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함양을 위해 교육 및 각종 토론회 등에 적극 참석하는 한편,

의원간담회를 통해 군민 생활에 밀접한 주요 사업들에 대한 수시 점검 및 토론을 실시하는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특히, 모든 정책결정에 앞서 항상 군민 여러분들이 주인임을 잊지 않고 항상 현장 속에서 답을 찾는 의회가 되겠다는 취임 당시의 약속을 마지막까지 꼭 지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의장 취임 후 성과와 아쉬운 점은?

제8대 태안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군민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열린 의장실’이나 ‘찾아가는 태안군의회’ 등이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었는데 군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칭찬해주시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모든 군민의 뜻을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기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한 걸음 더 뛰는 태안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보다 많은 군민과 마주하는 의정활동에 나서겠습니다.

- 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7명의 의원들이 ‘변화와 혁신’이라는 기치 아래 군민 행복과 지역 발전이라는 공통의 목표로 열심히 활동하고 계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어느 때보다도 강도 높은 군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주요사업장 현지답사 등을 실시하며 저를 포함한 의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봅니다.

제8대 태안군의회는 군민의 뜻을 최대한 대변하고자 노력하는 의정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우리 의원 여러분들이 부디 이와 같은 초심을 잃지 않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에 나서주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군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새해 덕담은?

지난해 저희 제8대 태안군의회는 군민 여러분의 대변인으로서 맡은 바 역할을 다하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경자년 새해에도 저희는 역동적이고 따뜻한 의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기대와 성원에 부응하는 태안군의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기를 기원드립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