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영애 아산시의장, "시민의 뜻 시정 반영에 최선"
〔인터뷰〕김영애 아산시의장, "시민의 뜻 시정 반영에 최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1.2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이 좀 더 편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겠다”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은 충청뉴스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올 한해에도 시민들이 좀 더 편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인터뷰 하는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인터뷰 하는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민생현안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현장방문을 통해 시민의 뜻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복지증진과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다문화가정 등 각계각층이 균형 잡힌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함께 ”어르신들 주로 이용하는 경로당 환경개선 등을 통해 건강한 노후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및 민간어린이집 보육환경 개선을 통해 저출산 극복과 살고 싶은 아산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문예회관 건립 등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체육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아산시의회 청사 건립공사가 올해 연말 첫 삽을 뜰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의회문턱을 낮추어 34만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더 활성화하여 시민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는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을 만나 지난해 성과와 계획을 들어봤다.

- 아산시의회 의장으로서 2019년을 보낸 소회는?

지난해는 정말 다사다난이 실감나는 한해였으며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의회 첫 회기인 2월20일 제210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제216회 정례회까지 91일간의 회기일정을 차질 없이 잘 소화해 내면서 조례 214건 중 95건의 의원발의, 30여개소의 주요사업장 현장방문, 36건의 시정질문, 407건의 행정사무감사, 15건의 5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생활현장 곳곳 보완해야 할 필요한 부분 제도개선 등을 통하여 아산시민을 위한 행보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의회 고유권한인 예산심의는 합리성, 효율성, 건전성에 주력하고 대안 제시는 물론, 2020년 예산심사로 불요불급한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시민의 피부에 와 닿는 민생중심 예산을 마련하여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했습니다.

시민의 편안한 삶을 위해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 유성기업 노사문제의 평화로운 해결 촉구 성명서, 어린이집 보육료 현실화 촉구 건의 등 각종 결의문과 건의문 등을 중앙정부에 제출해 시민안전 최우선의 행정을 촉구하기도 했으며,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동네 골목 구석구석, 지역의 현장 이곳저곳을 부지런히 찾아다니며 많은 분들을 만나서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행복한 아산을 만들고 시민 여러분께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수렴하기 위해 어르신부터 어린이까지 각계각층과 간담회 및 상호 의견교환을 통해 개선책과 발전방향을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시민의 알 권리 충족과 소통의회를 위해 아산시의회 본회의 및 상임위, 특별위 등 모든 회의를 인터넷 생방송으로 제공함으로써 의정활동이 궁금한 시민들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역현안 문제해결을 위해 간담회와 현안사업장을 방문하면서 시민과 지역사회가 공감하는 합리적 정책 대안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4개 상임위로 좀 더 세분화됨으로 현안과제에 전문적이고 능동적,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시민들께 힘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지난 1년간, 시민이 주인이 되는 아산, 시민 중심의 시정을 위해 좋은 정책을 만들고, 조례와 예산을 세우고 현장을 누비며 집행부를 견제하는 일에 결코 게으름 없이 지역발전과 시민복지라는 양 수레바퀴를 끌고, 그 어느 해 보다도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평소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의 행복을 위해 열정을 다하는 등 의정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226개 기초의회 지방의원 가운데 의정봉사상을 수상했습니다.

아산시의회 김영애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전국 226개 기초의회 지방의원 가운데 의정봉사상 수상

​하루 24시간 부족할 정도로 바쁘게 보낸 만큼 다행스럽게도 많은 분들께서 “아산시의회가 변했다. 잘하고 있다”는 말씀들을 많이 해주셔서 아산시의회의장으로서 기쁘고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시민여러분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에도 귀를 기울이고 현장 속으로 직접 찾아가서 시민여러분의 차가운 손과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열린 의정을 펼쳐 주셨으면 합니다.

의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모두가 적극 참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모든 의회 활동의 최우선은 시민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를 판단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 1년간 의정활동 펼치시는 모습을 보면서 재선, 삼선 의원들은 경험을 살린 노련함으로 초선의원들을 이끌어 갔으며, 초선의원들은 시 전반에 걸쳐 비효율적이거나 불합리한 점을 살펴보며 초선의원 같지 않다는 평을 들은 바도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아산시의회 의원들은 34만 아산시민의 대변자로 가장 민주적이고 따뜻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의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지금 하시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 주시고 초당적인 협력을 통하여 제8대 아산시의회는 진정한 시민의 대변자로서 아산시민의 기대와 열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그 역할과 사명에 최선의 노력을 함께 하자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 아산시민 및 독자여러분에게 새해 덕담은?

아산시의회를 아끼고 사랑해 주신 34만 아산시민과 충청뉴스 독자 여러분!

새로운 각오와 희망으로 열어갈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꼭 이루어지는 밝고 건강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아산시의회 의원들은 모든 시민들의 하나 된 마음과 열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산의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서로 대화와 협력으로 소통하고 양보하여 좋은 방안을 찾아내며, 신뢰하는 가운데 상생과 협력의 꽃을 피워 성과의 기쁨을 나누는 아름다운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명실상부한 시민의 대의기관이자 참된 일꾼으로 아산시 힘찬 도약과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한 차원 높은 의정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2020년 새해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뜻하시는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