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 구축‧활용 안내
대전교육청, 전국 최초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 구축‧활용 안내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3.2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자라는 기쁨, 설렘 가득한 기다림’ 슬로건으로 진행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함께 자라는 기쁨, 설렘 가득한 기다림’이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학생평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현장에 제공했다.

유초등교육과 플랫폼 화면
유초등교육과 플랫폼 화면

전국 최초로 구축된「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은 초등학교 5학년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파트 1.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계획 수립 지원’, ‘파트 2. 평가 운영에 따른 수시 통지(가정 연계 피드백) 지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에 따라 신학기 개학 준비를 하는 초등학교에 제공함으로써 개학 이후 학생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안내하였다.

‘파트 1. 교사별 과정중심 평가 계획 수립’단계에는 학생평가지원포털과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한 평가 과제의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통해 신규교사, 저경력교사도 학생평가 계획을 알차게 설계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파트 2. 평가 운영에 따른 수시 통지(가정 연계 피드백)’단계에서는 평가 결과 처리, 학생의 성장을 위한 피드백 부분도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사에게는 효율적인 평가 업무 처리를,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학습성취에 대한 충분한 정보 환류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대전교육청에서는 양질의 학생평가 과제 확보를 위해 학생평가지원단과 정책연구학교에서 개발한 평가 과제를 플랫폼에 추가하여 일반화를 도모하고자 하며, 「초등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활용한 교원을 대상으로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타학년으로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과정중심 평가 지원 플랫폼을 초등학교 교사들이 적극 활용해, 우리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가 내실 있게 운영되길 바라며, 이를 통해 가정 연계 환류 방안을 안착시킴으로써 초등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도 제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