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평가연구소, 新간독성 발현경로 모델 제시
안전성평가연구소, 新간독성 발현경로 모델 제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5.2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믹스·분자생물학적 검증으로 발현기전 밝혀

안전성평가연구소(KIT)가 22일 분자생물학적 수준의 기전연구를 통해 간독성의 새로운 독성발현경로(AOP) 모델을 제시했다.

안전성평가연구소 전경
안전성평가연구소 전경

독성발현경로란 분자, 세포, 조직 등 다수준에서의 핵심 분자기전을 규명하고 상관성을 밝히는 기술이다.

약물성 간손상은 신약개발 과정 중 화학물질이나 대사체에서 나온 물질이 간독성을 일으키는 부작용 현상으로 신약개발의 주요 저해요소 중 하나로 꼽혀왔고, 이에 따라 많은 연구진들이 초기에 약물성 간손상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간독성은 인체에서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AOP 모델 구축이 어려웠다.

특히 간염(Hepatitis)과 같은 간독성은 실험동물과 인체의 면역반응 체계가 달라 전(前) 임상 단계에서 인체의 부작용을 예측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이에 연구진은 실험동물을 이용한 오믹스 및 분자생물학적 분석 및 임상 부작용 기전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해 기존의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간독성 AOP 모델을 도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비만세포(mast cell)가 활성화 및 민성 면역 반응으로 인해 유발되는 간염의 핵심 분자기전을 제시하였고, 전(前)임상 단계에서 부작용을 예측하기 위한 평가항목들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안전성평가연구소 오정화 박사는 “이번에 설계한 AOP 모델을 국제시험법으로 제안할 예정”이라며 “향후 간독성 부작용 평가를 위한 대체시험법 개발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독일 하노버의과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졌으며 독성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술지 ’Archives of Toxicology‘에 온라인 게재됐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