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의 마지막 호소 "패스트트랙 처벌 받지 않길"
문희상의 마지막 호소 "패스트트랙 처벌 받지 않길"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0.05.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사법부 심판받는 입법부에 대한 안타까움 드러내
개혁입법, 역대 가장 많은 법안 처리 등 성과 꼽아... 21대 국회 협치 당부도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의원들 처벌받지 않길 바란다.” 20대 국회의장단 퇴임식에서 밝힌 문희상 국회의장의 간절한 호소다.

문 의장은 이날 의장접견실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입법부가 사법부의 심판을 받게 된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이 같은 소회를 밝혔다.

촛불정신과 정치개혁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문희상 의장
문희상 국회의장

그는 “오늘 그동안 마음에 담아뒀던 말씀을 드리려고 한다. 이를테면 탄원이라고 할 수 있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이 서로를 고소 고발하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먼저 저는 제20대 국회의 국회의장으로서 이분들이 처벌받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21대 국회에 바란다. 앞으로는 의원 서로가 총을 쏴서 죽이는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된다”라고 호소했다.

문 의장은 “고소 고발을 남발해서 입법부의 구성원이 사법부의 심판을 받는 일, 스스로 발목 잡히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주기를 호소한다”며 “필요하다면 당장 법을 개정해서라도 그래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없던 일로 하고 싶은 심정이다. 제가 요청해서 될 수만 있다면, 사법당국에 정상을 참작해 선처해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20대 국회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평가에 대한 안타까움도 있지만, 개혁 입법에 성과를 내는 등 과에 비해 두드러진 공도 있다는 것이 골자다.

문 의장은 “20대 국회가 저평가 된 측면이 있지만, 저는 20대 국회가 역사에 기록될 만한 국회였다고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전반기에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엄중한 일을 해냈다. 완벽한 헌법적 절차에 따른 과정이었다. 후반기에는 중요한 개혁입법의 물꼬를 텄다. 역대 가장 많은 법안을 의결했다”고 했다.

문 의장은 이어 “국회 스스로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 여야가 서로 총질하고 손가락질 하면, 국민과 정부가 국회를 외면하고 무시하게 된다”면서 “여야 구분 없이 뜨거운 동지애를 품고 제21대 국회가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국민 행복과 대한민국 국회 발전에 헌신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주영·주승용 부의장에게 감사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