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일원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 준비 ‘박차’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 준비 ‘박차’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5.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주민공청회 열고 사업 성명 및 주민 의견 수렴
6월 국토부 공모 신청 후 8월 심의 거쳐 내년 사업 착수 목표
쪽방촌에는 공공·민간주택 1400호, 인근엔 활력플랫폼 등 생활SOC 들어서
빈 점포 활용 청년창업거점 조성 계획도 눈길

대전시가 노후·쇠퇴가 심각해 재정비가 시급한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선도지역 지정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공청회
대전역 일원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공청회

시는 29일 주민공청회를 통해 사업 설명과 함께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달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 선정되면 쪽방촌은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되고 주변상가 지역과 함께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연계해 대전역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 따르면 LH한국토지주택공사를 총괄사업관리자로 하는 이번 사업은 동구 정동·중동·삼성동 등 대전역 일원 19만 7310㎡에 대해 공공기능 회복과 상권 활력 증진 등을 지원한다.

시는 2157억 원(국비 150, 지방비 150, 공기업 1842, 기금 15)을 투입해 2025년까지 공공주택건립, 지역주민 생활SOC 공급, 상업시설 도입 공동체, 경제, 사회안전망 복원에 나설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동구 정동 역전1길 2만 7263㎡ 부지에 2024년까지 공공임대주택과 민간분양주택 각 700호와 건강관리센터 등 쪽방주민 복지시설 지원단체가 들어설 예정으로 상생상가와 공공도서관 등 생활SOC도 건립된다. 사업은 동구와 LH, 대전도시공사가 공동시행한다.

이를 위해 원주민인 쪽방촌 주민들을 위한 임시주거대책도 수립했다.

선(先)이주, 선(善)순환 모델을 적용해 공공주택지구 인근 숙박업소 임차를 통해 대규모 수용이 가능한 거점을 마련하고, 지구 내 주거취약계층의 원활한 선이주를 지원한다. 또 ‘선이주 선순환 협의체’를 구성해 LH 인근 매입임대주택 등 쪽방 주민의 공동체 유지와 안정적 이주를 위한 임시이주시설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이어 동구 정동과 중동 일원에 건립될 대전로 활력플랫폼 창업지원센터엔 건강커뮤니티카페, 청년허브공간, 현장지원센터 등이 들어선다.

빈 점포를 활용해 청년창업거점을 조성하는 계획도 눈에 띈다. 빈 점포 소유자와 MOU를 체결해 공간을 확보하고 리모델링 지원을 통해 상생협력상가 및 코워킹(co-working)공간을 마련해 일대를 젊은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이밖에 미디어파사드 및 중심상권 가로경관을 개선하고 소상공인·조직화 및 공동체 역량 강화, 주민공모사업 지원 등 기존 이미지를 탈피시키고 새로운 명소로 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 방안을 발표하고 동구와 LH, 대전도시공사, 철도공사 등과 거버넌스를 운영해왔다.

시는 이날 청취한 시민 의견을 종합한 뒤 6월 시의회의 의견을 듣고 같은 달 국토교통부에 도시재생선도지역 공모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후 오는 8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사업에 선정되면 내년부터 도시재생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대전역 쪽방 주민의 주거복지를 위해 이번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