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전국 고성능컴퓨팅 실태조사 실시
KISTI, 전국 고성능컴퓨팅 실태조사 실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8.2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I)이 오는 9월부터 2개월간 고성능컴퓨팅(HPC) 산업 및 인프라 운영·활용 실태조사에 나선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이번 실태조사는 ▲HPC 산업 실태조사 ▲HPC 운영·이용 실태조사로 진행할 계획이며 HPC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뿐 아니라 정부부처, 공공기관, 연구소와 대학(원) 등 HPC 관련 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조사 항목에는 HPC 기업 업종과 생산품목, 매출 현황 등의 일반적인 내용 외에도 HPC 관련 연구개발 활동, HPC 운영 및 이용 현황과 향후 계획, 인력 현황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된다.

또 KISTI는 실태조사와 함께 HPC 관련 기업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국내 HPC 산업 현황을 정밀 분석하고, 해당 기업들의 특장점을 소개하는 ‘2020 대한민국 HPC 산업편람(가칭)’을 발간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 황순욱 본부장은 “그간 일부 지역, 혹은 특정 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는 산발적으로 존재했으나, 그나마도 단편적인 조사로 국가 차원의 실태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국가차원에서 HPC 산업과 인프라의 운영 및 활용 실태에 대한 전국 단위의 조사가 실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실태조사는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주기적 조사 추진으로 HPC산업의 발전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맞춤 정책 수립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며 “향후 국가 HPC 생태계 활성화와 육성 정책 수립을 위한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HPC 관련 기관 또는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