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천순 천안시의장, 취임 100일 “지역경제 회복 경책수립 최선”
황천순 천안시의장, 취임 100일 “지역경제 회복 경책수립 최선”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10.07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은 6일 취임 100일 맞아 "시민들에게 희망과 위로가 될 수 있는 의회로 거듭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황천순 제8대 천안시의회 후반기 의장
황천순 제8대 천안시의회 후반기 의장

그러면서 “각계각층의 시민들과의 소통을 꾸준히 이어가며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충남시군의회의 의장협의회 회장으로써 우리 천안의 위상을 드높이며, 충남 15개 시·군 의장과 함께 상생 협력으로 충남의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황천순 의장과 일문일답이다.

Q. 천안시 후반기의회 의장단 구성이 타 기초의회의 모범이 된 이유?

후반기의회를 시작하며 의장단 구성으로 진동을 겪고 파열음을 내는 타 기초의회 소식을 들으며 제8대 천안시의회 의원님들의 소통과 협치 능력에 더욱 깊은 감사를 느꼈습니다.

제8대 후반기 천안시의회 의장단 구성이 타 기초의회의 모범이 될 만큼 순조롭게 이루어졌던 것은 감염병 확산세 속 민생의 어려움이 산재해 있는 현시점에 ‘시민의 삶의 안정’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데 저를 비롯한 25명 천안시의회 의원들 모두의 뜻이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야 갈등이나 의원 개개인의 사사로운 감정이나 의견보다는 의회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결집하여 지금의 직면한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이 우선이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대승적차원에서 서로 양보하며 순조롭게 의장단을 구성을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의 자리보다 천안시민을 먼저 생각하신 동료 시의원분께 존경을 표하며, 후반기 개원 100일을 맞아 다시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Q. 충남시군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으로 당선된 데 대해?

감사하게도 지난 7월 충남시군의회 의장협의회에서 만장일치로 협의회장에 당선 됐습니다. 8대 전반기 천안시의회 의장이셨던 인치견 前의장님이 쌓아올린 천안시의회의 단단한 입지와, 충남의 수부도시로써 천안이 가지고 있는 위상이 가져온 결과이기에 겸손한 마음으로 회장직을 수락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힘겨운 상황에 충남지역은 지난 7월에 기록적인 폭우까지 겹치며 그 어느 때보다 큰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되서 개인적으로 기쁨보다는 책임감이 더욱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제가 충남시군의회의 의장협의회 회장에 당선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진 제97회 정례회에서 집중호우 피해가 컸던 금산군과 예산군을 추가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하며 충남 시군들이 조속히 수해복구를 할 수 있도록 충남도에 지원요청을 한 바 있습니다.

Q. 후반기 의정 향후 운영방향은?

7월에 후반기 개원 시 “어제보다 더 나은 시민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시민의 곁에 가까이 있는 천안시의회”를 목표로 민생현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시민들의 민원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후반기 의정 운영방향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를 위해 후반기 의회를 다음과 같이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 시민과 친밀하게 소통하는 의회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민 가까이 있는 의회’를 구현하고 시민들과 교감하겠습니다.

사회적거리두기로 시민들과의 소통이 예전보다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후반기의회 개원과 동시에 개최한 ‘천안시 아파트 고분양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천안시청소행정발전의 위한 간담회’등 시의회 차원에서의 크고 작은 토론회를 비롯해 의원연구모임과 의원 개인 주관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시민들과의 소통을 꾸준히 이어가며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있습니다. 또한, 회기시 인터넷 생방송을 시민들에게 중계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활발하게 비대면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여름 수해 시 저를 포함한 25명 시의원 모두는 수해복구현장을 찾아 수해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팔을 걷어 부치고 복구활동에 매진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과 꾸준한 소통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입법·정책 전문역량을 강화한 의회

전반기 의회에서 의원들의 입법 역량 강화를 위해 외부 입법 지원 인력을 증원하여 입법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을 확대하였습니다. 후반기에는 입법 지원 인력을 보강하여, 조례의 단순한 양적인 양산을 지양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조례 제정에 힘을 쏟겠습니다.

▶ 민생현안을 살피는 의회

코로나-19라는 감염병의 장기화로 전세계가 공포에 휩싸여 있는 현시점에서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겪는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행정부와 소통하며 민생을 살펴나가겠습니다.

▶ 시민의 미래를 준비하는 의회

코로나-19 이후 마주하게 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시민들의 삶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와 4차 산업혁명이 맞물리며 대면 일자리가 사라지고 비대면 일자리로 전환 될 것이라는 경제전문가들의 의견은 이제 더 이상 전망이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등 새로운 표준이 제시되는 뉴노멀 (New Normal) 현실이 가져올 시민들의 삶의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민의 삶 구석구석을 살펴보고, 시민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며 시민의 요구를 시정에 신속히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견제와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의회

후반기의회는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시작하는 만큼 보건재난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시민들에게 행정부의 지원이 신속하고 형평성에 맞게 제대로 이루어지는지를 더욱 긴밀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달 개회되는 임시회에서 현장방문과 시정질문이 예정되어있고, 연말에는 정례회에서서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집니다. 어느해보다 더욱 열심히 준비해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써 행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하겠습니다.

Q. 내년에 천안시민을 위한 시의회 자체 사업이 있다는데?

제8대 후반기의회에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감염병의 장기화로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우울감이 만연한 상황에서 천안시의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생활정치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민의 삶에 대해서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의회차원에서 다양한 문화·체육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기상황을 극복 한 이후 천안시민들이 하루 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모색하는 한편, 시민들의 정서 회복과 시민 화합에 시민들을 대표하는 의회가 앞장서야 한다는 마음으로 의회 자체 문화· 체육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한 의정활동을 위해 열정을 다하는 의회가 될 것입니다.

Q. 천안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순조로웠던 제8대 후반기 천안시의회 의정활동 100일의 주인공은 천안시의회가 아니라 천안시민임을 다시 한번 깊이 새기면서, 천안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천안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이 마땅히 누려야할 다양한 권리를 어느 하나 놓치지 않도록 시민이 행복한 천안, 살기 좋은 천안을 만들기 위해 천안시민의 대의기관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젊은 의장’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역동적이고 민첩하게 시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며 시의정을 이끌어가겠습니다.

시민의 행복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천안시민의 대변자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또한, 시민 한 분,한 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시민의 행복을 위해 촘촘히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