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지반침하 문제 첫 공개
호남고속철도 지반침하 문제 첫 공개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0.10.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김윤덕, 호남고속철도 노반안정성에 관한 연구 보고 일부 공개

호남고속철도의 지반 침하와 노반 침하가 심각하다는 전주조사 결과치가 처음 공개됐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은 지반공학회가 용역을 수행한 ‘호남고속철도 노반안정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일부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

이 자료에 따르면 호남고속철도의 토공 구간 55.6km 중 12.5km(22.4%) 구간이 허용침하량(30mm)를 초과하는 지반 침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용침하량을 초과한 22.4% 구간의 평균 침하량은 46.7mm이며, 최대 침하는 무려 140mm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호남고속선 교량과 터널 등에서도 노반 침하가 진행 중에 있었는데, 터널과 교량 55개, 연장 40.18km에서 허용침하량을 초과하는 침하가 진행 중이며, 가장 침하가 큰 구간은 112mm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허용침하량(30mm)를 초과하는 구간은 3.75%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윤덕 의원은 “호남고속철도 지반 침하의 심각성을 이번에 처음으로 수치로 확인했다” 면서 “지반 침하와 노반 침하가 진행 중인 것보다 더 큰 문제는 노반 복원 방법 및 범위에 대한 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 시공사간의 이견으로 하자보수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원 감사를 통해 관리,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분야별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고 보강과 유지보수 방안을 즉시 마련하여 실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