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 국가계획 반영하라"
박영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 국가계획 반영하라"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0.10.1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교통복지 향상 사업 국토부 국감서 강력촉구

충청권 주요 현안 중 하나인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이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1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토교통부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이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박영순 국회의원이 18일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 합의 추대 후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박영순 국회의원.

박 의원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은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7×9) 중 동서축 평균 간격(약 50km) 대비 동서 3축과 4축 사이의 간격이 넓어(약 130km) 대전-서해안(보령) 접근성 제고를 위해 꾸준히 필요성이 대두되어 온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본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2019년부터 대전시 주도로 충청남·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가 공동 TF팀을 만들어 타당성평가 용역을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최적의 고속도로망을 구상해 국토교통부 및 한국도로공사에 건의했으며, 2019년말 국가 최상위 계획인 제2차 국토종합계획(20~40년)에 반영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전을 포함하여 10개 관련 지자체가 이미 국토부에 공동 건의한 바 있는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대전에서 보령까지 거리는 약 27~80km, 시간은 45-61분이 단축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통행 시간 및 물류비용 절감 등 사회적 편익이 약 3조 6000억 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있다”며, 사업의 내용과 고속도로 건설 시의 사회적 편익의 증가와 장점을 설명했다.

박 의원은 “본 고속도로가 개설되면 통행시간 및 물류비용 절감에 따른 충청권 500만 주민들의 교통복지가 향상되고, 국토 간선도로망을 합리적으로 조정함에 따라 국토의 균형발전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금년 말까지 수립 중인 국토교통부 국가계획(고속도로망 종합계획,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