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행안위, 행정안전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천안시의회 행안위, 행정안전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12.01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촘촘히 감사

천안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안미희)은 30일, 1일 양 일간 행정안전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천안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안미희)
천안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안미희)

안미희 위원장, 유영진 부위원장, 허욱 의원, 인치견 의원, 정도희 의원, 유영채 의원은 행정지원과, 자치민원과, 안전총괄과, 세정과, 회계과, 정보통신과 업무를 면밀히 살피고 질의 후 담당 국·소장의 답변을 청취했다.

▲안미희 위원장은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이나 일용직 근로자 등 다양한 계층에 지방세 감면을 적극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수해복구에 노력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감사인사를 전하며 코로나19 종식을 감안해서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행사를 계획할 것"을 제안했다.

▲유영진 부위원장은 월례모임 운영과 관련하여 강사수당 등을 확인하고, 직원 포상 현황을 점검했다. 세정과 행감에서 체납현황 확인하고 세수에 차질이 없도록 고액체납자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청사 운영 관련 청소용역 인력이 쉴 수 있는 휴게공간이 확보되었는지 확인했으며, 이밖에도 도솔도서관 이전, 시금고 관련 등 회계과 업무를 면밀히 확인했다.

▲허 욱 의원은 "인사운영위원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을 당부하며 "읍면동에 발령받은 후 6개월도 안 되서 인사이동 하는 사례를 언급하며 행정의 연속성을 위해 최소 1년이라도 근무기간을 준수 할 것"을 행정지원과에 요구했다.

이어, "지방보건진료직이 사무관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코로나 19로 세금 징수가 어려운 생계형 체납자 회복지원에 관한 결손처분에 대해 확인했다.

회계과 행감에서 읍면동 청사 신축과 관련하여 동부 6개 읍면의 노후한 청사에 대한 신축 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인치견 의원은 세입현황을 촘촘히 확인하며 "담배소비세가 높은데 흡연들을 위한 흡연부스 설치에 관심을 가질 것"을 요청했다. 고액체납자 관리, 자동차세 체납, 레저세 현황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확인했다.

시청사의 유지관리 냉난비 청소현황, 공유재산관리 실태, 결산검사 준비 등 회계과 업무 전반을 살펴본 후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 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자치민원과 행감에서 자원봉사센터 운영, 이통장업무와 관련한 자녀 장학금 지급 현황, 주민자치회 관련 업무 등을 점검했다.

정도희 의원

▲정도희 의원은 행정지원과 행감에서 "공무원 인사와 관련하여 불공정시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객관적 평가 시스템을 마련 할 것, 인센티브 위원회가 유명무실화 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활동 할 것", 격무부서와 기피부서 근무자에 대한 합당한 처우 등 인사시스템 전반을 행감을 통해 촘촘히 살폈다.

이어, 공직에 활력을 넣을 수 있도록 직장 동아리 지원을 늘릴 것을 요청했다. 세정과 행감에서 시금고의 협력사업비 집행에 대해 확인했다. 또한, 회계과 업무와 관련하여 경비주차와 청소용역 관련 계약현황을 파악했다.

유영채 의원

▲유영채 의원은 행정지원과 인사 업무와 관련하여 "우수공무원이나 기업투자유치 등 천안시발전에 기여한 직원에 대한 특별승진이나 연수 등을 추진해줄 것"을 요구했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후생복지관련 구내식당 운영, 직장동호회 지원, 복지직이나 세무직 팀장의 읍면동 배치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했다.

세정과 행감에서 결손처분 절차와 결손 후 관리에 대해 세정과에 대해 확인하고 "체납관리에 더욱 최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보통신과 업무와 관련하여 "CCTV의 관리 현황을 확인 후 읍면동에 협의해서 꼭 필요한 곳에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자치민원과 자원봉사센터 예산집행 현황, 주민자치위원 선정 절차, 북한이탈주민 지원 현황, 자율방범대 지원 내역 등을 면밀하게 파악 후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 할 것을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