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첫번째 입주자 공모 완료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첫번째 입주자 공모 완료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2.1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2월 입주 예정인 부산 스마트빌리지 54세대 입주자 공모 완료
54세대 모집에 약 3천 세대 신청 몰려, 최고 경쟁률 143:1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지난 14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번째 입주단지인 ‘스마트빌리지’의 입주자 모집 공모를 마감하였다고 16일 밝혔다.

부산 스마트빌리지 전경
부산 스마트빌리지 전경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약 40여개의 혁신기술을 우선 적용하여 미래생활과 새로운 기술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리빙랩*형 실증단지로서,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 중이며, 총 56세대로 구성된다.

스마트빌리지에 구현되는 다양한 혁신기술은 입주자 삶의 모든 요소에 작용하여 삶의 질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각 가정의 스마트 홈 서비스와 단지 내 혁신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계하여 가정 내·외부의 환경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각종 정보 분석을 통해 생활 진단도 이루어진다.

각 가정에 설치된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과 개인 스마트밴드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병 가능 질병을 예측하여 병원 방문 필요 여부도 판단할 수 있다.

증상 발생 시에는 간호사가 상주하는 웰니스 센터에서 지역 협력병원과 연계한 서비스 및 건강식단 관리 서비스도 제공된다.

AI 체육센터에서는 AI 트레이너가 개인별 건강정보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운동 처방을 제공할 계획이다.

빗물을 활용하는 친환경 스마트팜을 운영하여 샐러드 채소, 토마토 등 먹거리를 키울 수 있으며, 재배작물 선정 및 생육 과정에서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커뮤니티로도 활용된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위치도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위치도

각 가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자동 분류하여 로봇이 수거하고, 로봇이 제조하는 커피를 자율주행 서빙로봇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로봇 서비스도 향유 할 수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세대는 전체 56세대 중 체험세대 2세대를 제외한 54세대이며, 관리세대(6세대), 특별세대(12세대), 일반세대(36세대)로 나누어 모집하였다.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34일간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약 3천 세대가 지원하였으며 최고 경쟁률은 143:1로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미래를 함께 준비할 책임감 있는 입주자를 선발하기 위해 모든 세대 선발 과정에 정량·정성평가를 혼합한 서류심사를 시행할 예정이며,

서류심사 이후 관리 및 특별세대는 면접, 일반세대는 벡스코에서 12월 24일 진행될 온택트 공개추첨 행사를 통해 최종 54세대를 선발할 계획이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선발된 입주자는 1년간 스마트빌리지 리빙랩 사전교육 프로그램 등을 이수 후 내년 말 입주할 예정이며,

입주 후에는 리빙랩 운영교육 참여, 실증서비스 피드백 및 개인정보 제공 등 일정 의무를 부여받아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다양한 기술을 실증 및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 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조성과 운영을 위한 SPC의 민간부문사업자(더 그랜드 컨소시엄, 대표사 한화에너지)도 선정하여 스마트빌리지를 중심으로 부산 시범도시가 세계 선도적 스마트시티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공모를 향해 보여주신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이러한 관심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성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