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8천 들인 대전시청역 점포, 애물단지 되나
혈세 8천 들인 대전시청역 점포, 애물단지 되나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1.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임대사업을 위해 마련한 시청역 점포 모습. 현재는 3개월째 공실로 남아있다.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임대사업을 위해 마련한 대전 시청역 점포 모습. 현재는 3개월째 공실로 남아있다.

혈세 8천여만 원을 들인 ‘대전시청역 점포’가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임대사업 수익을 위해 만든 해당 점포는 3개월째 공실로 남아있는 데다 세입자 구하기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수개월째 빈 창고로 방치될 우려도 나오면서 공사가 어떤 활용법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11일 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대전시청역 점포 사업자(커피 전문점)는 공사와 맺은 5년 임대계약을 중도 포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더 이상의 운영이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사업자는 2019년 12월 커피 전문점 오픈 이후 10개월 만에 사업을 철수했고 이 점포는 3개월째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공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해명 외에 활용방안 등 구체적인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 한 관계자는 “해당 점포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다양하게 검토 중”이라며 “새 주인을 찾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온라인 공개경쟁입찰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직원은 “해당 커피 전문점은 전국 100개 이상 점포를 보유한 대형 프랜차이즈였다”면서 “일단 공사가 입찰을 띄웠지만 세입자가 나타난다는 보장도 없고 코로나19로 현실상 어렵지 않겠느냐”고 했다.

앞서 공사는 2019년 10월 시청역 내 약 70㎡(21평) 유휴부지에 점포 임대사업을 추진했다. 시설 공사 등에 투입된 세금은 총 8200만 원으로 대형 커피 전문점을 유치한 뒤 시민들의 역사 이용 활성화를 기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역 내 코로나19 여파가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면서 대형 커피 전문점도 1년을 못넘긴 채 문을 닫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세입자를 찾기엔 역부족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때문에 일각에선 공사가 수익 창출보다 사회적 또는 공적인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향 선회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서울시는 역사 내 상가 공실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 생활 물류지원 센터’, ‘시민 5G 체험 공간’ 등을 구축하고 있다.

방치되어 있는 시청역 점포.
방치되어 있는 시청역 점포.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