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황재만 아산시의장, "다양한 목소리 정책으로 반영"
〔인터뷰〕황재만 아산시의장, "다양한 목소리 정책으로 반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1.18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유지경성’(有志竟成)을 선정했다. “뜻을 올바르게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현안들에 대하여 표류하거나 성장 동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아산시의회는 꾸준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황재만 아산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그러면서 “힘을 나누고 마음을 모으며 꾸준히 노력하면 더불어 잘 사는 아산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지역 경제의 충격완화와 자영업자 및 소상인공인을 위한 대책 마련에 더욱더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시민이 살고 싶은 따뜻한 아산‘이라는 의정목표 아래 시민의 안전과 건강한 삶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34만 아산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으로 반영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황재만 의장과 일문일답이다.

Q. 역점을 두어야 할 현안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계획은?

작년 한 해 코로나19는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고,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 3차 팬데믹 확산으로 시민들 모두 힘든 삶을 보내고 있으며, 침체된 경기 불황으로 더욱 힘들어하시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이 주위에 너무도 많습니다.

다행히 백신이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접종이 시작되었고 우리나라도 2월부터는 접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희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만 백신을 접종한다 해도 집단면역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쩌면 또다시 힘든 1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올해에도 아산시의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상품권 확대 발행,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과 사회보험료 지원 등 계속 사업의 조기 지원 및 추가적 지원대책을 발굴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정책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를 비롯한 의원들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열심히 현장을 누비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시민들의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고 경청하며 지난 1년간 쌓아온 경험을 잘 활용해서 집행부와 상호협력하에 감염병 확산에 따른 지역 경제의 충격완화와 자영업자 및 소상인공인을 위한 대책 마련에 더욱더 집중하겠습니다.

Q. 지난해 대표적인 성과를 꼽는다면?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 소통발전대상에서 기초의회 리더십 부문 대상을 수상한 것이 큰 성과라 할수 있습니다.

아산시의회 황재만 의장이 2020 대한민국 소통발전대상, 기초의회 리더십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기념사진 촬영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 소통발전대상, 기초의회 리더십부문 대상 수상

아산시의회의 성과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코로나19와 관련한 대표적인 성과에 대하여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의회는 시민의 안전한 삶을 위해 결의문, 건의문, 성명서를 중앙정부 등에 제출해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하는 행정을 촉구하였고, 우한 교민 임시 격리시설 수용 시 임시 생활시설이 있는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아산시의회 현장대책 본부’를 마련하여 대처상황 공유 및 주민 의견 등을 청취하여 지원대책을 강구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3월 31일 특단의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속도감 있게 원 포인트로 제219회 임시회를 열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근로자, 운수업체 등을 위한 긴급 추가경정예산 및 소상공인 지원조례개정 등을 의결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에 따른 각종 지원금은 시민의 소비를 통해 지역 경제로 흘러들어 경기 활성화의 큰 원동력이 되었고 지역 자영업자 및 소상인공인들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Q. 의회청사 신축 관련 기대하는 모습은?

34만 아산시민과 아산시의회의 오랜 숙원이었던 시청사 의회동이 청사건립기금 180억원이 투입돼 시청 본관 옆 온천동 1874번지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5층, 연면적 5,904㎡ 규모로 건립됩니다.

2022년 6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되는 의회동은 지상 1층에 주차 공간, 의정홍보관 및 라운지, 지상 2~3층에는 행정사무공간, 지상 4~5층에는 의회 본 회의장을 비롯하여 상임위원회실, 의장실, 의원실 등 의회사무공간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1997년 1월 아산시 청사가 현 위치로 이전하며 시청사 4층을 의회동으로 사용한 이래 아산시가 발전함에 따라 집행부의 업무공간이 부족해지고 몇 개의 부서는 근처의 다른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함에 따라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이번에 의회동이 신축하게 되어 의회가 신축건물로 이전하게 되면 시청사 4층 전체를 집행부 실무부서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시민들의 불편도 없어지고 공무원들의 근무 여건 개선으로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어 시민이 만족하는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모두가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새해 한 말씀?

사랑하는 34만 아산시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신성한 기운을 지녔다는‘흰 소’의 해입니다. 여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해인만큼, 34만 아산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고 여유가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아산시의회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는 시민의 행복입니다. 힘을 나누고 마음을 모으면 더불어 잘 사는 아산시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도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두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 맞서 아산시의회는 시민 여러분께서 평범한 일상을 누리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희망찬 아산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아산시의회 16명 시의원 모두는 ‘시민이 살고 싶은 따뜻한 아산’이라는 의정목표 아래 한결같은 자세로 열린 시민의 안전과 건강한 삶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뛸 각오입니다.

희망찬 새해, 시민의 삶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행복한 신축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