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이번엔 인사 논란
대전문화재단, 이번엔 인사 논란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1.22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람객 조작' 징계받은 직원들 대거 영전
재단 내부 "상대적 박탈감"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의 ‘2019 아티언스 대전’ 사업 관람객 부풀리기 의혹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관람객 부풀리기 및 특정작가 밀어주기 의혹 등으로 대전시 감사와 징계를 받은데 이어, 최근에는 ‘신상필벌 없는 인사’에 대한 논란까지 불거졌다.

전임 문화재단 대표의 사표 제출까지 이어진 사건의 담당자가 최근 승진한 것이 직접적 원인이 됐다.

문화재단 인사 논란의 발단은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문화재단은 2019년 10월 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2019 아티언스대전’ 축제를 진행하면서 관람객 수 허위보고로 곤욕을 치렀다.

당초 1만 5000명으로 부풀려 성과를 홍보했다가 대전시의회 등에서 허위보고를 추궁하자 1만 800명으로 수정보고 했다. 이어 재단은 또다시 6000명으로 번복하며 고무줄 보고를 했다.

이와 함께 문화재단은 2000만원 이하의 수의계약 6개를 서울과 경기도 소재 업체와 체결하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 업체를 외면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당시 대전시 감사위원회는 ‘아티언스 대전’에 대한 대규모 감사를 벌여, 지난해 4월 전임대표 등 6명에 대한 징계를 요청했다.

징계대상자엔 대표와 본부장, 해당 팀장과 담당자, 행정지원팀장, 팀원 등이 포함됐다. 특히 당시 징계로 전임 문화재단 대표는 사퇴하는 상황에도 처했었다.

이를 둘러싼 논란은 최근 ‘2019아티언스대전’ 담당자의 승진 인사로 인해 또 다시 불거진 상황이다.

업무상 과실로 인해 징계를 받은 경우는 승진 등에서 제외되는 공직사회의 통념과 배치되는 인사가 문화재단에서 이뤄졌다는 것.

실제 문화재단은 지난해말 2021년 상반기 인사를 단행했다. 정원 50여명 중 23명에 대한 승진 및 전보인사로써 의례적인 대규모 인사로 평가됐다.

문제는 ‘2019 아티언스 대전’ 사업으로 대전시 감사와 징계를 받았던 직원들의 승진과 사실상 영전이다.

일례로 인사에선 ‘아티언스 대전’ 사업을 진행했던 당시 예술지원팀의 팀장이 본부장 직무대리로, 사업 담당자가 예술지원팀 팀장 직무대리로 영전했다. 사실상 승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이 문화재단 안팎의 시각이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와 관련 “이들 징계에 따른 신상필벌은 한 번도 이뤄진 적이 없다”면서 “이로 인한 다른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