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자치경찰위원 추천 '원점으로'
대전시의회 자치경찰위원 추천 '원점으로'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3.05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논란에 의회 몫 추천 2명, 전원 사퇴
재선임 절차 돌입
지난달 25일 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가 시의회에서 ‘자치경찰제의 이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시의회)
지난달 25일 대전시의회 지방자치연구회가 시의회에서 ‘자치경찰제의 이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추천이 결국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지난달 중순경 시의회 의장단이 대전시에 추천한 2명의 후보가 모두 사퇴한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지역사회에서 자치경찰위원 추천 대상자를 놓고 온갖 잡음이 끊이지 않고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상당한 부담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시의회는 곧바로 재선임 절차에 들어갔다.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등의 협의를 통해 새로운 자치경찰위원 추천 대상자를 찾기로 했다.

여기에 의회사무처는 의장단의 지시가 떨어지면 대전시에 추천했던 후보 2명을 철회한다는 공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앞서 시의회 의장단은 총 7명으로 구성되는 자치경찰위원 중 의회 몫 2명을 추천했다.

그러나 추천된 A씨는 의장과의 친인척 관계인 변호사, B씨는 정치권에서 활동했던 경찰 출신으로 알려지며 이해충돌 의혹과 정치권 개입 우려 등 각종 논란을 빚었다.

지난 4일 대전경찰 직장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시의회 추천 인사 검증을 문제 삼으며 재발방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후보 검증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비판이다.

협의회는 "자치경찰제는 국민과 대전시민의 안전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개인의 사사로운 감정이 자치경찰제에 개입되어선 안 된다"며 "자치경찰 위원 추천은 권한이 아닌 정치적 중립이 될 수 있는 책임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각계의 비판에도 의장단은 이번 사태와 관련 공식적인 사과는 하지 않고 있다.

경찰권 일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부여되는 대전자치경찰제는 4월 중 시범운영을 앞두고 7월 전면 시행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의 전체 사무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 폐지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갖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