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코로나19 셧다운... 충남 불똥튈까 우려
수도권 코로나19 셧다운... 충남 불똥튈까 우려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1.07.0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연결 이동 쉽고 사적모임 제한도 없어 원정유흥 가능성
천안시 '나홀로 대책 마련' 분주... '손 놓은' 충남도와 대조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의 불똥이 충남으로 튈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든다. 이른바 코로나19 풍선효과와 충남 행정당국의 안일한 방역태세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코로나19 방역수칙 이행 여부 합동방역점검 모습
코로나19 방역수칙 이행 여부 합동방역점검 모습

9일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키로 했다. 사실상 ‘셧다운’ 체제인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 적용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하루 확진자가 사상 첫 1300명을 넘으며 결정됐다.

수도권에서는 12일부터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의 사적 모임이 전면 금지된다. 사실상 통행금지와 다름없는 상황이 된 셈이다.

이와 함께 다중이 모이는 행사 개최가 통제되고 각종 시설의 영업시가 제한도 오후 10시로 유지된다.

문제는 수도권 셧다운의 역작용이다. 자칫 수도권 인구가 외지로 유입되면서 코로나19 4차 유행의 전국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특히 수도권과 인접한 충남의 경우 코로나19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는 더욱 심각하다는 분석이다. 도시철도를 이용해 쉽게 이동이 가능한 것은 물론, 사적모임 인원제한 조치도 사실상 해제돼 있어 코로나19 확산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상황이 이렇지만 현재까지 도 차원의 대책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기초단체인 천안시만 풍선효과 차단을 위한 대책을 마련했을 뿐이다.

천안시는 풍선효과 차단을 위해 주민 등과 함께 유흥시설 특별 점검반을 가동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또 유동인구가 많은 두정동과 불당동에 현수막을 다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경각심을 고취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수도권 거리두기 유지 및 격상에 따라 원정 유흥 등에 대한 우려가 있어 천안시는 풍선효과 차단을 위해 현장에 찾아가는 이동 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철저한 단속으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