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박남주 의원,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 발전’ 제언
천안시의회 박남주 의원,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 발전’ 제언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09.04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의회(의장 황천순) 박남주 의원(쌍용2동, 3동)은 3일 제24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 발전’을 주제로 5분 발언에 나섰다.

5분 발언하는 박남주 천안시의회 의원

박남주 의원은 “러시아 작가 드미트리 오돌로프는 사회 위기 5단계 중 최종단계를 문화 붕괴의 단계로 정의했다”고 말하며, "코로나로 인해 다수의 전시공연이 취소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예술인들이 고충을 겪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의 시작이다. 서울의 한 문화기획자가 시도한 ‘아트 프라이즈 강남’프로젝트의 일환인 ‘쇼윈도우 갤러리’는 소위 말해 대박을 터트렸다.

‘쇼윈도우 갤러리’는 새로운 방식의 전시회로, 가구거리의 쇼윈도우에 작품을 전시해 문화예술계에 활기를 주었을 뿐 아니라 가구단지의 매출 증가까지 이끌었다.

또한, 방탄소년단(BTS)의 방방콘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나 107개국의 75만 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관람해 260억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수용 가능 인원이 5만 명인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15회 한 것에 맞먹는 기록이다.

박 의원은 이 두 사례를 언급하며 “우리는 항상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창조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확산되는 비대면 문화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 MR(혼합현실), AR(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 기반 비대면 플랫폼 구축 ▲ 문화예술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상승시킬 전략적 문화산업 정책 개발 ▲ 공간적․시간적․경제적 제약 없이 누리는 예술문화서비스 제공을 제안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