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자치구의회 의원정수 조정 본격화
대전 자치구의회 의원정수 조정 본격화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1.10.1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획정위 본격가동... 위원장에 최호택 배재대 교수

대전지역 5개 자치구의회별 의원정수 조정이 본격화됐다. 대전시는 자치구의원지역선거구 획정을 위한 제1차 선거구획정위원회를 13일 개최했다.

대전시청
대전시청

대전시자치구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내년도 6월 1일에 실시 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적용될 자치구의원선거구 등을 결정하기 위해 지난 8월 구성됐다.

공직선거법 규정에 따라 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와 시의회 및 시선거관리위원회가 추천하는 사람 중에서 시장이 11명의 위원을 위촉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자치구의원 지역선거구의 공정한 획정을 위하여 설치되어, 법정 기준에 따라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해 임기만료에 따른 자치구의원 선거일 전 6개월까지 시장에게 제출하게 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위원장 선출, 인구수와 동수 최근 통계기준일 결정, 인구수와 동수 가중치비율 등의 안건에 대하여 논의했다.

위원장을 위원 중에서 호선하도록 한 공직선거법 규정에 따라 배재대학교 최호택 교수가 위원장으로 선출되었다. 또 공정한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해 위원의 성명과 소속은 공개하고 회의내용은 비공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인구수와 동수의 통계기준일은 최근 통계일을 반영하기로 하고 인구수와 동수 가중치는 다음회의에서 심도 있게 논의하여 결정하기로 했다.

현재 대전시 자치구의원 총 정수는 63명으로 지역구의원 54명, 비례대표 9명으로 구성됐다.

각 구별 의원 정수는 동구 11명(비례 2명), 중구 12명(비례 2명), 서구 20명(비례 2명), 유성구 12명(비례 2명), 대덕구 8(비례 1명)명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