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영순 의원 "HUG 주택가격 산정시 우선적용 감정평가 부채비율 95.5%로 위험"
민주 박영순 의원 "HUG 주택가격 산정시 우선적용 감정평가 부채비율 95.5%로 위험"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1.10.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순 의원
박영순 의원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의 주택유형별 주택가격 산정시 최우선으로 적용해온 ‘감정평가금액’의 평균 부채비율이 95.5%로 나타나 채권 회수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은 HUG에서 받은 ‘주택가격 산정기준 별 평균 부채비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2021년 실제 보증이 취급된 주택의 평균 부채비율은 감정평가금액이 95.5%로 평균 부채비율 74%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매매거래가액 84.5%, 공시가격 79.8%, KB시세‧부동산테크 69.3%, 기타 71.3%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아파트와 같이 한 세대 주택이면서 다른 근저당 설정이 없을 때 ‘감정평가금액’이 1억 원인 경우에는 전세보증금은 9500만 원 수준이었고, ‘KB시세’가 1억 원인 경우라면 전세보증금이 약 7000만 원 수준이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비율 차이가 벌어진다는 것은 대위변제가 발생했을 경우 ‘감정평가’로 담보가치를 산정한 물건은 다른 기준에 의해 발급한 물건에 비하여 채권 회수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만약 전세보증금 1억인 물건이 경매가 진행되었을 경우 낙찰율 90%로 9000만 원에 낙찰되었다면 HUG의 회수액은 부족해지게 된다”며 “HUG 보증의 기준으로 삼는 ‘주택유형별 주택가격 산정기준’에 대한 우선순위의 재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