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경제성 확보된 바이오연료 생산 기술 개발
KIST, 경제성 확보된 바이오연료 생산 기술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12.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공융용매를 이용한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 화합물을 생산하는 원팟 전환 공정
친환경 공융용매를 이용한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연료 및 바이오 화합물을 생산하는 원팟 전환 공정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경제성이 확보된 바이오연료 생산 가능성을 열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청정에너지연구센터 김광호 박사 연구팀이 기존의 석유화학 기반의 용매를 완전히 대체하는 한편 바이오 연료 생산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친환경 용매를 개발해 지속가능하면서도 경제성이 확보된 바이오연료 생산이 가능해졌다고 6일 밝혔다.

연구진은 기존 용매를 완전히 대체하고, 바이오 리파이너리 과정 중 미생물이 사용되는 당화·발효 공정 등에 100% 호환되는 친환경 용매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용매 후보군을 선정했다.

연구팀은 이들 후보군을 대상으로 핵자기공명 분광기, 계산화학 등을 이용하는 고도의 분석 방법을 통해 2종의 친환경 공융용매를 개발, 실제 공정에 적용했다. 새롭게 개발된 용매가 적용된 ‘원팟 전환 공정’은 기존의 3-4가지의 복잡한 공정을 하나로 통합해 고순도의 바이오 연료 및 바이오 소재 생산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또 친환경 용매가 사용된 원팟 전환 공정은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고, 세척용수의 사용도 필요없으며 용매의 재사용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공정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김광호 박사는 “친환경 용매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바이오연료 생산 공정효율극대화로 현재 바이오 리파이너리 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비경제성 문제를 극복함으로써 우리나라가 ‘탄소 중립 레이스’에서 선두에 서기 위한 지속가능한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