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노거수 <중구 옥계동 느티나무>
대전 노거수 <중구 옥계동 느티나무>
  • 월간토마토 김선정
  • 승인 2011.12.2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목 귀퉁이를 돌면 나무가 서 있다…한때는 잘 나갔던 느티나무

지금까지 노거수 취재를 하며 만난 느티나무는 괴곡동 느티나무와 바구니마을 느티나무, 총 두 그루다.

한창 잎이 파릇파릇한 여름에 만난 두 나무는 가지가지마다 풍성하게 자란 잎, 넓은 수관 폭(가지가 벌려 있는 정도)으로 그 멋진 자태를 뽐냈다. 이번에 만나 본 나무는 지금껏 보았던 웅장한 느티나무와는 다른 소박한 분위기를 풍기는 골목 나무, ‘옥계동 느티나무’다.

골목 느티나무를 만나다

사람들이 집을 비워 한창 조용해진 오후 두 시쯤 옥계동 동네 골목에 들어섰다. 한 열 발자국 걸었을까, 오른쪽으로 뻗은 옆 골목길에 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느티나무 앞에는 보호수라고 쓴 비석이 안내판 구실을 하고 있었다.

수령이 220년인데 보호수로 지정한 연도가 1982년이니 약 250살 됐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 탓인지 골목에 홀로 서 있는 느티나무가 외로워 보이기도 했으나 이 조용한 동네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느티나무는 바로 옆 2층 집 창문에서 손을 뻗으면 나뭇가지에 손이 닿을 만큼 가깝게 자라나 있다. 수관 폭이 그리 넓지 않아 다른 느티나무와 비교하면 왜소한 몸이지만, 이 ‘골목 느티나무’는 좁은 길에서 살아가기 위한 자신만의 ‘생존 방식’을 터득한 것인지도 모른다.

다른 느티나무와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초록빛 예쁜 색깔을 자랑했을 ‘골목 느티나무’ 잎은 낙엽으로 변해 포댓자루에 담겨 있었다. 그나마 있는 잎은 바람이라도 불면 다 떨어질 듯 아슬아슬하게 매달려 있다. 나무마다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하는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맞추지 못하고 찾아가게 돼 한편으론 미안한 마음마저 든다.

나무 주변에 차가 몇 대 주차돼 있어 사진을 찍고자 골목을 서성였다. 나무 앞에 세워져 있던 차가 드디어 빠졌다. 이제야 ‘골목 느티나무’다운 모습이 드러난다. 가까이서 보는 것보다 몇 발자국 떨어져서 보는 것이 동네와 어우러진 느티나무를 감상할 수 있어 더 좋다.

한때는 잘나갔던 골목 느티나무

좁은 골목이다 보니 다른 노거수들처럼 나무 아래에 벤치나 평상이 놓여 있지 않지만, 사람들이 접근하기에 좋은 편이다. 느티나무 바로 앞에 있는 ‘둥구나무 경로당’은 이 동네 어르신들이 산책 삼아 매일 찾아오는 곳이다. 경로당에서 만난 친절한 할머니들 덕에 ‘옥계동 느티나무’에 대해 잘 아는 둥구나무 경로당 회장이자 이 동네에서 20년 넘게 살아온 최판순 할머니를 만났다.

“여기가 원래 집이 없었어. 다 논밭이었어. 포도밭, 하천이 있었는디. 그랬는데 인자, 다 논밭이고 그랑께, (나무) 심을 자리가 없어 여기다 심은 것 같어. 회초리만 한 걸 하나 심어 놓은 것이 이렇게 큰 겨. (이 나무에 대해서는) 내가 좀 알어. 나무에 매년 제사를 지내던 할머니가 이사 가고는 이적까지 제사를 안 지냈어. 근디 노인들이 아파 쌌고 꼬슬랑꼬슬랑 하길래 그래서 제사를 지내야겠다 싶더라고. 내년부터는 음력 정월에 제사 지낼 겨.”

최 할머니 말대로라면 ‘골목 느티나무’는 주위가 온통 논과 밭이었던 당시, 마을에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자리 잡고 마을을 지켜 주는 둥구나무 역할을 톡톡히 했을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봄에 자란 느티나무 싹을 보며 그 해 농사를 점치기도 하고 집안의 화목과 건강을 빌기도 하면서. 비록 지금은 골목을 돌아야 보이는 ‘골목 느티나무’지만 말이다.

[둥구나무] 마을 입구나 한복판, 또는 그 부근에 있는 오래되고 큰 나무는 흔히 둥구나무라고 부른다. 배산임수와 장풍득수(풍수지리에서 말하는 명당의 요건)를 이상으로 하는 마을 공간에서 둥구나무는 시각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중요한 구실을 하며, 그것 자체가 마을의 표상이 되기도 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