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종 표본 축출 설문조사에서 88.3% “만족” 응답
충남 홍성군은 민원행정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상반기 결과 88.3%가 민원행정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민원접수에서 처리결과 통지까지의 민원처리의 공정성, 친절도, 신속성에 대한 만족, 보통, 불만족으로 표시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친절성 만족도 89% ▲공정성 만족도 100% ▲신속성 만족도 77.2%를 나타냈다.
2015년 상반기 대비 공정성 만족도는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높게 나타났으며 친절도는 소폭 상승했고 신속성 만족도는 다소 하락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홍성군은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민원처리 스피드지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 스피드지수 45.5%에서 금년도 상반기 스피드지수는 55.9%로 전년보다 10.4% 빠른 민원처리로 민원인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또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하여 매주 화요일 자체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상반기 전문강사 초정 친절교육 과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보다 친절한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 민원담당 공무원 개인별로 민원 처리 속도를 측정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을 한층 더 고양시킬 계획이다.
김석환 홍성군수는“공직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안되는 일이 없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되는 일이 없으므로, 민원인을 단지 민원인이 아니라 내 부모, 형제처럼 생각한다면 불친절할 수도 없고, 안된다는 불평도 있을 수 없다”고 말하면서,“신속한 민원처리로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