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시정-국정 동조화 위해 국회의원과 결집
대전시, 시정-국정 동조화 위해 국회의원과 결집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7.05.2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국회서 대전 미래성장 동력 확보 초당적 협력 요청

"대전시 미래성장 동력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초당적 협력을 부탁드린다."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 개최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25일 국회에서 대선 이후 신정부 출범에 맞춰 대선공약의 국정 과제 반영과 2018년 국비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권선택 시장을 비롯해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 갑),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 을), 정용기 국회의원(대전 대덕구)등 대전지역 국회의원이 참여했으며, 대전시 간부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 개최

이날 권선택 대전시장은 문재인 대통령 대전 공약사업 9건, 2018년 주요 국비사업 12건 등을 포함 총 23건의 굵직한 현안에 대해 지역 정치권의 협력과 전폭적 지원을 요청했다.

권 시장은 대전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약 3조 3,318억 원 규모의 총 9개 사업 문재인 대통령 대전광역시 공약사업이 국정과제로 채택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권 시장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은 대전시가 주도적으로 대선공약화한 사업으로 대덕특구, KAIST 등 유리한 과학 인프라를 활용하여 과학비지니스벨트 조성사업과 같이 국책사업화를 위해 시정역량을 총결집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년 대비 5%가 증가된 2018년 국비 목표액 2조 7,800억 원이 원활히 확보될 수 있도록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립,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 대전~오송 신교통수단(광역BRT) 건설 등 12건의 주요 국비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여한 지역 국회의원들도 지금 시점이 신정부 출범 초기로 지역공약의 국정과제 반영과 그에 따른 국비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점임을 공감하고, 향후 지역발전을 위한 초당적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다.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 개최

권 시장은 “앞으로 대선공약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지자체․기업․시민단체 등 범시민 공약이행협의체와 4차 산업혁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발 빠른 대응으로 시정과 국정의 동조화를 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여야를 떠나 지역 정치권과 경청과 소통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더욱 굳건히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권선택 시장은 국회의원 간담회 이후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방문, 자치단체장으로는 가장 먼저 김진표 위원장을 만나 대전시 공약 9건에 대해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과 관련해 인프라의 집적과 융합 필요성에 대해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국가 차원의 투자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대전신 공약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대전의료원 설립, 국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조기 활용, 대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착공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외곽 이전이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