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내년 6월 보궐 총선 불출마
안희정 충남지사 내년 6월 보궐 총선 불출마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7.12.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 지방선거후보자 지원유세 후 당권 대권도전 시나리오

안희정 충남지사가 내년 6.13 지방선거 충남도지사 및 수도권 국회의원 보궐 선거에 불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희정 지사

차기 당권 도전을 위해 초선 국회의원 타이틀로는 당 대표 출마에 걸림돌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시각이다.

그 이유는 현재 당권 도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 송영길 국회의원을 비롯한 4선 국회의원 등 경쟁자가 즐비하다는 것.

국회는 선수가 지배하는 세계다. 안 지사가 수도권에서 당선된다고 해도 초선의원 신분으로 당권 도전 전략은 상당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또 안 지사가 보궐선거에서 낙선한다면 자칫 정치적 생명이 끝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정치적 도박을 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현재로서는 안 지사가 도지사 불출마 선언을 하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자들의 지원유세를 하면서 대중적 이미지를 부각시킬 가능성이 높다.

차기 대권후보인 안 지사가 불출마한다면 기초, 광역단체장 출마자 선거에서 대중적 인기가 많아 후보자들로부터 지원유세 요청이 많을 것이고 이들 후보자들이 당선된다면 차기 당권과 대권에서 유리하다는 자체 분석도 할 수 있다.

특히 안 지사가 전국적인 조직이 없어 지난 대선에서 고전했던 전력이 있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전국적인 조직력과 인지도를 높이고 차기 대선가도에서 정치적 실익이 많아 불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