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시군 지방의회 입법담당공무원 연찬회 개최
의정 전문지식 습득, 지방의회 기능강화 계기 마련
2008-04-30 김거수 기자
충청남도의회사무처(처장 곽유신)는 4월 30일부터 5월 2일까지 2박 3일간에 걸쳐 보령 한화리조트에서 지방의회 업무담당공무원 등 50명이 참석하는 ‘道, 市 郡 지방의회 입법담당공무원 연찬회’를 개최한다.
금번 연찬회는 자치입법 실무 등 입법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지방의회 보좌기능 강화방안을 모색하며, 담당공무원간의 정보교류를 통해 선진 지방의회를 구현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금번 연찬회에 초빙되는 강사는 서우선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장과「지방의회운영」저자인 최민수 국회 입법정보실장, 국민권익위원회 김태응 과장이 참석하여 의회관련 자치입법 실무 및 지방의회 보좌기능 강화방안 등에 대해 실무위주로 강의를 하게 된다.
연찬회 주요내용으로는 ▴자치입법 실무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 보좌실무 ▴지방의회 의전․경호․홍보 의정실무 ▴지방의회 운영 전반 및 행정사무 감사․조사 착안사항 ▴현장 실무에서 경험한 애로사항에 대한 토론 등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회 관계자는 “주입식 교육 보다는 상호간 질의응답식으로 운영, 문제해결과 연구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여 연찬회 효과를 극대화”하는 한편, “지방의회 입법업무 담당공무원들이 의정관련 전문지식 습득과 지방의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유익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