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입법담당공무원 연찬회 실시

의정 전문지식 습득, 지방의회 기능강화 계기 마련

2008-05-01     김거수 기자

충청남도의회는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2박 3일간에 걸쳐 보령 한화리조트에서 지방의회 업무담당공무원 등 50명이 참석하는 ‘道, 시 군 지방의회 입법담당공무원 연찬회’를 가졌다.

이번 연찬회에서 초빙 강사로 나선 서우선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장은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 보좌실무로 의장선거 방법, 의장 또는 상임위원장 사직에 따른 보궐선거문제, 후반기 원구성일을 회의규칙에 규정한 사례 등과 지방의회 의전․경호․홍보실무에 대하여 사례중심의 강의를 했다.

최민수 국회 입법정보실장은 지방의회운영 전반사항인 의정활동과 지방의회운영 흐름, 의사진행 기본요소, 회의진행절차, 의안발의 및 심사과정과 행정사무감사 착안사항으로는 예산집행, 지방세 및 세외수입징수, 계약 및 공사, 보조금사업, 공유재산 등 부문별로 적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했다.

김태응 국민권익위원회 과장은 자치입법실무에서 자치입법 개론, 자치법규의 규율범위와 입안형식, 자치법규의 입법절차와 재의요구, 유권해석 등 지방의회 업무를 처리하면서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내용에 대해 강의가 있었다.

연찬회에 참석한 공무원들은 “지방의회 업무를 수행하면서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집중적으로 토론하고 질의 응답식으로 진행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도의회와 시․군의회 공무원간에 의정관련 정보교류와 지방의회 업무추진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