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미래교육 발전방안 발표
미래학교 실현, 교육혁신, 교육특별자치시 기반 조성 목표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생중심 교육혁신과 학교자치 실현을 위한 미래교육 발전방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발전방안은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비전 실현을 목표로 ‘학생중심의 미래학교 실현’, ‘지속가능한 교육 혁신 추진’, ‘교육특별자치시 기반 조성’이라는 3가지 전략목표와 15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전략목표 Ⅰ은 ‘학생중심의 미래학교 실현’으로서 세종형 인재상과 학력관을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혁신,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직업교육 강화와 평생학습 체제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세종교육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사람, 참여하는 시민으로’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을 지향하며, 이를 위해 기초․기본학력 보장,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등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과 제4차 산업혁명 등 산업구조․직업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역량교육, 메이커․창업교육, 평생학습 강화 등을 준비할 것을 밝히고 있다.
전략목표 Ⅱ는 ‘지속가능한 교육 혁신 추진’으로 교육청이 지원기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학교가 가르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청이 지원 기능 중심으로 발전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학교가 교육청으로부터 전달되는 지침 등 규제에서 벗어나 자치권을 온전히 갖고 개별학교의 발전을 추진하는 ‘세종 자치학교’라는 모델학교를 도입하고, 단위 학교의 시설관리, 방과후학교 운영 등 각종 업무를 일괄적으로 추진하는 ‘학교지원종합체제’를 구축하여 업무경감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시간과 에너지는 수업의 질적 제고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략목표 Ⅲ은 ‘교육특별자치시 기반 조성’으로 세종시를 ‘교육특별자치시’로 조성하기 위해 학교와 교육청의 변화를 온전히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조직 개편, 관계 법령 개정 및 제도 개편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다양한 교육지원기관 설립과 학교-지역사회-공동체 간 연계․협력 및 지속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협치 구축방안 추진 등이 세종교육의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에 마련된 발전방안 중 창의진로교육원 및 북부교육지원센터 설립 등 중요 정책은 2018년부터 이미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발전방안을 세종미래교육의 이정표로 삼아 교육공동체와 함께 모두가 행복한 학생중심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미래를 준비하고,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