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극, 학부모 교육권 보장 및 가정교육 지원'공약 제시

학부모 지도역량 강화, 교육선택권 보장

2008-05-28     김거수 기자
‘수요자 중심의 젊고 활기찬 충남교육’을 표방하는 정헌극 제13대 충청남도교육감 예비후보가 학부모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가정교육을 지원하는 획기적인 공약을 제안하였다.


정헌극 예비후보는 학부모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가정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로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초자치단체별로 학부모 및 가정교육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교육청 산하에 학부모교육 지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부모의 자녀 생활지도, 자기주도적 학습, 자녀 영어교육 지도, 좋은 부모되기 교실 등을 개설․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5월 17일 제안한 ‘우리아이 함께 키우기 조례 제정 제안’과 관련하여 우리아이들 함께 키우기 운동도 지원할 계획이다.

두 번째 과제는 학부모의 학교교육 및 교육행정 참여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교평가와 교원평가에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고, 학부모 요구 시 교실수업 등 교육과정 운영을 상시 공개하며,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와 교육행정 정보공개를 의무화하여 학부모의 교육선택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 과제는 사회적 약자 가정에 대한 가정교육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도시지역에는 맞벌이 부부를 위한 자녀 공부방을 운영하고, 농어촌 지역에는 마을단위 공부방을 운영하며,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맞춤형 장학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다. 아울러 우리 사회의 새로운 사회적 약자 가정인 다문화 가정과 일반가정의 합동캠프를 설치 운영하는 것이다.

정헌극 예비후보자는 이 공약의 실천을 통해 충남지역 학부모들의 학생지도 역량을 극대화하여 학생의 학력이 향상됨은 물론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사회적 약자 가정의 안정된 교육여건을 보장, 개선하여 결과적으로 수요자 중심의 젊고 활기찬 충남교육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헌극 예비후보가 학부모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가정교육을 지원하는 공약을 제시하게 된 배경은 미국의 저명한 교육학자 Coleman 보고서에 근거하고 있다. Coleman은 학생 학력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모의 역할이며, 그 영향력은 교육시설, 지역적 원인 등을 합친 모든 요인의 70%에 달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충남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 사교육, 가정교육 모든 분야에 걸쳐 학부모의 자녀지도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정헌극 예비후보는 그 구체적 실현방법을 선거공약으로 제시하게 된 것이다.

학부모 교육권 보장 및 가정교육 지원계획


∘∘ 학부모 지도역량 강화, 교육선택권 보장, 교육격차 해소 ∘∘

▣ 배경
▫Coleman 보고서 : 학생학력은 학부모의 역할이 최고 70% 결정
▫국가․사회적으로 학부모의 역량강화와 교육격차 해소를 지원책을, 충남에서부터 시작할 것임

▣ 과제 1 :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
▫기초자치단체별로 학부모 및 가정교육 지원센터 설립
▫교육청 산하에 학부모교육 지원 전담부서 설치
▫부모 자녀 생활지도, 자기주도적 학습, 자녀 영어교육 지도, 좋은 부모 되기 교실 개설, 운영
▫‘우리아이들 함께 키우기’운동 지원 (정헌극의 새로운 충남 교육 제안 Ⅱ 관련)

▣ 과제 2 : 학부모의 학교교육 및 교육행정 참여권 보장
▫학교평가 및 교원평가에 학부모 의견 반영
▫학부모 요구 시 교실수업 등 교육과정 운영 상시 공개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한 학교와 교육행정 정보공개 의무화
☞ 학교 교육여건 및 교육서비스 질 개선 요구, 교육선택권 보장

▣ 과제 3 : 사회적 약자 가정에 대한 가정교육 지원
▫도시지역 맞벌이 부부를 위한 자녀 공부방 운영
▫농어촌 지역 마을단위 공부방 운영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맞춤형 장학제도 도입
▫다문화 가정과 일반가정의 합동 캠프 설치 운영

▣ 기대 효과
▫충남 학부모들의 학생지도 역량 극대화
▫학생학력 향상 및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구축
▫사회적 약자 가정의 교육여건 개선으로 교육불평등 완화 ➡ 수요자 중심의 젊고 활기찬 충남교육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