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문화대, 정신과의사 김병후 원장 초청 특강
‘나 그리고 너 이해하기’주제로 첫 백석다빈치아카데미 진행
백석문화대학교 인문교육원은 15일 교내 예술대학동 콘서트홀에서 김병후정신건강의학과 김병후 원장을 초청해 ‘나 그리고 너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2018학년도 1학기 첫 백석다빈치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이날 강단에 선 김병후 원장은 “왜 우리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기 어려운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인간의 뇌의 기능을 그림과 사례 등을 들어 설명하며 “사람은 기쁨과 슬픔, 두려움, 분노 등 일차적 정서와 사회적 정서, 신체적 정서 등의 정서소통으로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인간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나를 먼저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타인도 ‘나만큼 소중한 너’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특강에 참석한 000학부 00학년 000씨(여ㆍ20)는 “행복해지기 위해 인간관계를 잘 맺어야한다는 것, 다른 사람도 소중한 존재로 생각해야 한다는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며 “텔레비전에서 보던 분이라 그런지 더욱 관심이 가고 재미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다빈치아카데미는 빼먹지 않고 들을 계획”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백석다빈치아카데미는 재학생은 물론 지역사회를 위한 인문학 특강으로, △3월 22일(목) 탤런트 임호 씨가 ‘삶은 선물이다’, △4월 12일(목) 철학카운슬러 강신주 씨가 ‘빼앗긴 자유를 찾아서 –경쟁논리를 넘어서’, △4월 19일(목) 마술사 오은영 씨가 ‘꿈을 꾸면 마술같이 이루어진다’, △5월 3일(목) ㈜아이리버 상무 임성희 씨가 ‘4차 산업혁명시대와 일자리 준비’, △5월 24일(목) ㈜정찬용교육 대표이사 정찬용 씨가 ‘글로벌시대에서 소통이란’이라는 주제로 각각 강연을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