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2008 대한민국 공공행정 서비스 대상

올 상반기까지 모두 554개소를 방문 1240건의 민원 접수 처리

2008-09-01     성재은 기자
대전시 대덕구(구청장 정용기)가 ‘2008 대한민국 공공행정 大賞’에서 ‘공공행정서비스’ 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4일 오후 2시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1층 그랜드 볼륨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한국일보가 주최하고 한국행정학회 등이 후원한 이번 대상 선정은 전국 36개 지방자치단체와 공기업이 경합을 벌였다.

대덕구는 민원업무 개선과 구청장 현장행정을 비롯한 생활민원 견문보고제 등 주민만족 서비스실천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민선 4기 정용기 구청장 취임 직후인 지난 2006년 9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현장행정’은 구청장이 매주 목요일 관내 12개 동 현장을 방문, 민원을 직접 청취하고 처리하는 시책으로 올 상반기까지 모두 554개소를 방문 1240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했다.

지난해 초부터 도입한 ‘견문보고제’는 직원들이 출퇴근과 출장 시 발견한 환경오염과 공공 시설물 훼손 등 구정 개선요인을 청 내 전자게시판에 올리면 해당부서에서 바로 해결하는 시책으로 시행 1년 6개월만에 1651건을 처리, 안전사고 예방 및 민원발생 완화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구는 또 복합민원의 처리절차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상담창구를 구청에서 12개 전 동으로 확대하고 민원사전심사 청구제를 운영, 인·허가 등의 정식민원을 제출하기 전 약식심사로 서류 반려 등의 사례를 최소화했다.

이밖에도 ▲민원 후견인 지정제 ▲여권택배제 ▲원스톱 통합민원시스템 ▲OK건축행정시스템 등 업무 통합처리로 민원인의 반복 방문을 대폭 줄였으며 ▲공장건축물콜센터 운영 ▲대형폐기물 원스톱 처리 시스템 등 민원업무의 창의적인 개선으로 행정혁신을 주도했다.

민원처리 실태와 평가에서도 ‘주민참여민원품질평가제’ 와 ‘해피콜’ 시행, 전화 친절도 모니터링 등 지속적인 민원품질 평가시스템을 구축했다.

정용기 구청장은 “현장행정, 주민참여 시책 확대 등 행정서비스 개선은 구정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발전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