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민원인 설문 조사 결과 발표
민원인 88.5%가 만족
2008-12-19 성재은 기자
민원안내 및 접근 용이성과 전화응대 자세와 민원업무 처리태도, 민원편의 시책추진과 민원실 이용편리성과 관련한 내용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 조사 결과 올해 민원인 88.5%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민원안내 및 접근용이성과 관련해 92%의 응답자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으나 상반기 대비 0.5%가 감소해 민원안내 정보 제공에 대해 개선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화응대 자세와 민원업무 처리태도에 대해 92.5%의 응답자가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해 상반기 조사결과에 비해 0.8%가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화응대 자세와 태도의 친절성에 대해서는 지난 상반기 보다 3%, 1%가 각각 향상됐으나 민원업무 처리태도 중 적극성은 지난 상반기보다 1%가 감소해 적극적인 업무처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민원편의 시책추진과 민원실 이용 편리성에 대해서 81%의 응답자가 만족하고 있으나 전자민원인지도 77%, 무인민원발급창구 이용 78%, 전문민원상담실 등 이용 79% 등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