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민선3기 현장 지원중심 첫 조직개편 단행

2019. 1. 1.자로 본청 기획조정국 신설, 3국 체제로 전환

2018-10-30     최형순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민선3기 첫 조직개편 단행한다"고 밝혔다.

2019. 1. 1.자로 본청 기획조정국을 신설, 3국 체제로 전환 정책기획 기능을 강화하고, 현장 지원 중심으로 개편하며, 세종교육원 등 3개 직속기관 신설·재배치 한다는 것이다.

본청 조직은 현행 ‘2국 2관 1담당관 10과 50담당’에서 ‘3국 1관 1담당관 11과 46담당’ 체제로 개편하고, 직속기관은 현 1개 기관에서 3개 기관으로 증설한다.

정책기능 기능 강황을 위해서 기획조정국은 공약·주요정책의 기획·조정·실행력 강화를 위해 설치하였고, 하부조직은 정책기획과, 조직예산과, 교육협력과 3개 과로 구성한다.

학교현장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정책국은 유치원·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급별로 학생과 교원에 대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대상에 맞는 교육과정, 장학, 수업 등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과와 담당을 조정한다.

교육행정국은 학교행정지원 강화와 행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총무과는 본청 운영지원, 교직원 복지, 지방공무원 인사, 민원 등의 기존 기능에 학원평생교육담당을 추가하여 운영지원과로,

재무과는 세입·경리·계약 등 재무기능, 교육재산, 통학버스 관리, 학교정보화 지원 등의 기능에 학생배치담당을 기능을 추가하여 행정지원과로 개편하였으며,

시설과는 학교현장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학교설립업무 등에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춰 학교공간 재구조화 기능을 추가하여 교육시설과로 개편한다.

또한, 담당과 센터를 신설하여 학교현장 지원기능을 강화하였는데, 2015 진로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안착과 진로에 따른 대학 전공분야, 졸업 후 관련 직업 소개, 진로진학 교육 강화와 진로설계, 진학지원을 확대를 위해 진로진학담당을 신설하고,

학교회계 예·결산 편성 지원, 컨설팅 등 학교회계업무를 집중 지원하는 학교회계담당을 신설한다.

북부학교지원센터 운영이 배움 중심 학교 환경 지원으로 학교자율운영체제(교육자치) 안착에 성과가 큼에 따라 동지역 지원을 담당하는 남부학교지원센터를 신설하며,

참여와 실천중심의 평화통일교육 지원으로 학생과 교원의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학생인권, 노동인권 교육지원으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해 통일인권교육지원센터를 신설한다.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사회 통합과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대비하는 다문화교육 지원을 위해 다문화교육센터를 신설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교직원 수의 증가와 교육체제 변화에 발맞춰 각종 교육지원을 위한 직속기관으로 세종교육원, 세종평생교육학습관, 세종교육시설지원사업소를 설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