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여박물관 “정월대보름맞이 어울마당”

백제왕과 왕비가 되어보는 백제복식 입어보기 등 백제문화를 다양하게 체험

2009-02-03     국립부여박물관 학예연구실 전상은


국립부여박물관(권상열 관장)은 학생들이 남은 겨울방학을 잘 마무리하고 정월대보름의 유래와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정월대보름맞이 어울마당’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한국박물관 개관 100주년을 맞이하여 무료관람을 연장한 국립부여박물관에서는 1월24일부터 2월 8일까지 설·정월대보름에 대한 어원·유래·풍속 소개와 함께 윷놀이, 널뛰기, 투호, 팽이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 2월8일에 전시실 관람과 더불어 전시실 로비에서 대보름의 유래와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부럼 깨기와 귀밝이술 마시기 체험도 할 수 있으며, 문화체험실에서 무료로 상영하는 가족영화도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도 문화체험실에서는 백제 8무늬벽돌과 칠지도를 직접 탁본 해 볼 수 있는 탁본체험, 정림사지 5층 석탑의 구조를 알아볼 수 있는 정림사지5층 모형탑 쌓기, 백제금동대향의 세부문양과 백제문화의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백제금동대향로 대형 퍼즐 맞추기, 백제왕과 왕비가 되어보는 백제복식 입어보기 등 백제문화를 다양하게 체험 할 수 있다.

어린이와 가족들이 함께 국립부여박물관을 방문하여 백제의 역사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해 봄으로써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겨울 방학을 알차게 마무리 하고, 희망찬 새 학기를 설계 할 수 있을 것이다.

▶ 행사일정

프로그램

일   시

내       용

     장  소

유래 및 풍속 소개

1.24~2.8

설․정월대보름의 어원․유래․풍속 등 게시

   문화체험실

전통놀이 체험

1.24~2.8

쌍륙 놀이, 윷놀이, 널뛰기, 투호,

제기차기, 팽이치기 체험

야외마당

가족영화 상영

2.8

(10시~18시)

10:00- 미스테리추적

       일본천왕가는 백제인가?

13:30- 아이들이 사는 성

15:30- 시티 오브 엔젤

문화체험실

부럼 깨기

귀밝이술 마시기

2.8

(10시~15시)

부럼 깨기와 귀밝이술 마시기

  전시실

 입구 로비

기타 체험 활동

상시

팝업북, 탁본 체험, 부여 정림사지 5층석탑 모형 쌓기, 백제금동대향로 퍼즐 맞추기, 백제 복식 입어보기

문화체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