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또 공론화...시민 피로감 쌓인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이어 LNG 발전소 건립 공론화 예고 일각 “허 시장, 공론화委에 책임회피” 지적...여론조사 선행 주장도

2019-05-27     김용우 기자

대전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공론화에 이어 LNG 발전소 건립 문제도 공론화 작업에 들어간다.

허태정

허태정 대전시장이 서구 평촌산업단지 내 LNG 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공론화 방침을 밝히면서다.

하지만 평촌산단 인근 지역민들은 현재까지 LNG 발전소 건립을 완강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전시가 어떤 결과를 내놓을 지 주목된다. 

허 시장은 27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5월 시정브리핑을 열고 "LNG 발전소 건립이 어떻게 추진될지가 관심을 끌 것“이라며 ”민선 7기 1주년이 되는 7월 정도에 공론화해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지역민과의 충분한 소통이 부족했다고 인정하면서도 시민들과의 여론을 충분히 듣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지역민과 충분한 공감은 부족했다고 자평한다. 앞으로 (LNG 발전소가) 어떻게 추진될지가 관심을 끌 것"이라며 "시민과의 대화 등을 통해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시민 여론을 듣겠다'는 허 시장이 공론화위원회에 책임을 회피하려는 이른바 출구 전략을 꾀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만만찮다. 

게다가 대전시가 공론화에 따른 시민 피로감에 대한 배려는 찾아 볼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공론화를 이야기 하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의견수렴은 왜 없는지도 의문을 자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공론화 이전에 여론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일단 일반 시민들의 의견부터 들어보자는 것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민심의 향방을 가름 할 수 있는 것은 여론조사"라며 "대전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것은 대전시가 진짜 공론화를 피하려는 꼼수로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전시의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공론화 절차는 사실상 시민들의 혼란과 갈등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실제 민간특례사업을 줄기차게 반대해온 일부 시민단체의 도 넘은 개입에 ‘대전시가 시민단체의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지역 안팎에서 쏟아지는 등 대전시 행정에 오명을 남겼다는 부정적 평가가 주를 이룬다.

한편 대전시 대변인실은 지난 4월 추가경정예산에 대시민 여론조사비 명목으로 1억5천만 원을 편성해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